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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혁신 선두주자 그린랩스, 태추단감 사례로 증명하다

농가 판로 확대와 물류 혁신, 디지털 기술로 더 빠르고 정확하게

 

애그테크(농업기술) 스타트업 그린랩스는 농업 디지털 전환을 통해 농업 생태계의 효율화를 이끌고 있다. ‘태추단감’은 데이터 기반 소싱부터 물류비 자동화 계산, 전자 계약 도입까지 다양한 디지털 혁신 포인트가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다.

 

그린랩스는 기존의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농가 소싱 과정 대신, 자사에서 운영하는 ‘팜모닝’ 플랫폼을 통해 확보한 90만 농가 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특정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를 특정하여 매입 과정을 효율화 했다. 이 같은 데이터 기반 소싱 방식은 자원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농민에게도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며 상생의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린랩스는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를 찾는 과정 뿐만 아니라, 농업의 디지털 혁신을 다방면에서 실현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하고 지역별로 작물 재배 특성이 다양하며,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이러한 특성도 매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농업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그린랩스 임직원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랩스는 내부적으로 농업 전문 AI 에이전트를 개발하여 업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번 ‘태추단감’ 사례에서도 AI 에이전트를 적극 활용 했으며, 특히 학습된 물류 데이터를 활용해 예상 물류비 데이터를 활용해 물류 계획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대폭 향상 되었다.

 

또한, 태추단감 계약 체결 과정에서는 전자 계약 방식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전에는 종이 계약으로 인해 지방에 위치한 농가들을 직접 방문해야 했고, 이로 인해 직원들이 이동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전자 계약 도입 이후 약 4,772km의 이동 거리와 61시간의 시간을 절약하며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모두 혁신적인 변화를 이뤘다.

 

신상훈 대표는 “태추단감 사례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농업의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그린랩스는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소싱, 물류비 자동화, 전자 계약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농업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끌어가겠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린랩스는 팜모닝 데이터를 활용해 농작물 매입부터 가공, 유통까지 전 과정을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며, 농업 디지털화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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