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은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시각을 통해 연구 성과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 “연구성과 보도자료, 청소년이 다시 쓰자!” 공모전을 10월 8일부터 11월 6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농식품 분야 연구개발 소식을 담은 기존 보도자료가 전문적인 언어로 인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중·고교 청소년의 시선에서 보도자료 작성을 개선하고 국민이 쉽게 연구성과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취지가 있다.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과 한국임업진흥원(KOFPI)과 함께 3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농식품 분야 외에도 해양수산, 산림임업 분야까지 산업을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참여 폭을 확대했으며, 국가 R&D 전문기관 간 협력을 통해 상생(‘S’)가치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ESG경영 확산 노력을 선도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공모전은 보도자료 작성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자는 안내문의 연구성과 보도자료 중에서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 신청서 및 작성양식에 따라 보도자료를 고쳐 쓴 후, 공모 분야별 담당자에게 전자우편(e-mail)으로 제출해야 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https://www.ipet.re.kr)의 공지 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기평 노수현 원장은 “청소년들이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목소리로 과학기술 소식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국가 과학기술산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