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일)

  • 맑음동두천 4.8℃
  • 맑음강릉 9.4℃
  • 맑음서울 5.3℃
  • 맑음대전 6.9℃
  • 맑음대구 7.7℃
  • 맑음울산 7.4℃
  • 맑음광주 7.1℃
  • 맑음부산 9.0℃
  • 맑음고창 3.0℃
  • 맑음제주 8.9℃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4.3℃
  • 맑음금산 5.9℃
  • 맑음강진군 6.8℃
  • 맑음경주시 5.2℃
  • 맑음거제 8.4℃
기상청 제공

스마트팜 혁신밸리…미래 농업을 꿈꾸다

생산·교육·연구 기능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목표


스마트팜(Smart Farm)은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을 비닐하우스·축사·과수원 등에 접목하여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는 농장을 의미한다.

 
스마트팜은 작물생육정보와 환경정보 등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작물 또는 가축의 생육환경을 점검하고, 적기에 처방하여 노동력·에너지·양분 등을 종전 보다 덜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제고가 가능한 농업이다.


스마트팜이 확산되면 노동·에너지 등 투입요소의 최적사용을 통해 우리농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미래성장산업으로 견인이 가능하다. 단순한 노동력 절감 차원을 넘어 농작업의 시간적·공간적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져 여유시간도 늘고, 삶의 질도 개선되어 우수신규인력의 농촌유입 가능성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 개념의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국정혁신 8대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차 전북 김제시, 경북 상주시
2차 전남 고흥군, 경남 밀양군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18년 8월 1차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을 통해 경기 파주, 강원 춘천, 충북 제천, 충남 부여, 경북 상주, 전남 해남, 전북 김제, 제주 등 8개 시·군이 신청한 가운데 최종 전북 김제시와 경북 상주시 2개소를 선정했으며, 올해 3월 2차 공모에서는 경기 파주, 강원 춘천, 충북 제천, 전남 고흥, 경남 밀양 등 5개 시·군의 신청을 받아 최종적으로 전남 고흥군과 경남 밀양시 2개소를 선정했다.


1,2차에 걸쳐 선정된 전북 김제시, 전남 고흥군, 경북 상주시, 경남 밀양시 등 4개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대해 한 개소 당 최소 면적 20헥타아르(㏊, 약6만평)의 부지를 지자체가 제공하며 정부는 관련 R&D 예산과 장비 등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춰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80ha(약24만평)의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202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체 시설원예 ‘스마트팜’ 보급면적을 2017년 기준 4,010ha(약1,213만평) 대비 2022년까지 7,000ha(약2,118만평)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 협의체
농업인·소비자 분과와 전문가 분과 운영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7월 16일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 협의체’를 구성하고 세종정부청사에서 1차 회의(Kick-off Meeting)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경북 상주시, 경남 밀양시, 전북 김제시, 전남 고흥군 등 4개소 ‘스마트 팜’ 혁신밸리 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해관계자 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농촌 청년유입, 농업전후방 산업과의 동반성장 등 혁신밸리 기대효과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선도농업인, 농업인 및 소비자단체와 함께 시설원예, 농업로봇, 인공지능 등 관련 전문가 등 총 20인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이번 1차 회의를 통해 농업인, 소비자 및 전문가까지 ‘스마트 팜’의 도입 필요성과 혁신밸리가 청년 유입과 전후방 기술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점에 공감했으나, 기존농업인과 청년농업인의 협업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며 농업 전후방 기업뿐만 아니라 농업인·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는 ‘스마트 팜’ 기술·제품 수요 파악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향후 중앙 협의체는 반기별로 회의가 진행될 계획이며, 관련 분야별 의견수렴 또는 전문가의 추가 검토가 필요한 경우 농업인·소비자 분과와 전문가 분과, 2개 분과로 나누어 운영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의 체감 있는 성과가 창출되기 위해 농업인, 전후방기업 등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중앙 협의체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제안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대책방안을 마련하고, 협의체 위원들은 관련분야에 대한 정보제공, 의견제시, 자문협조 등 주체별 역할을 잘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일부 농민단체 사업폐기 요구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업계 4대강 사업

한편 정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광주전남연합, 가톨릭농민회 광주대교구연합회는 공동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농업·농민 중심 사업이 아니라 토건 대기업 중심의 사업이다”라며 “농민들은 1차 공모 때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농업계의 4대강 사업이라 규정하고 사업 폐기를 요구한 바 있다”고 공모를 중지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없는 현재도 시설 하우스, 노지 채소 가격이 폭락해 농작물을 갈아엎고 있고 대규모 생산시설 단지의 주요 생산 품목인 파프리카와 피망, 토마토 가격은 생산량 증가와 소비량 감소, 수입 농산물 증가로 폭락을 거듭했다”며 “농산물 가격안정화에 대한 대책도 없이 생산시설만 늘리면 다 같이 죽자는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이어 “개소당 638억 원을 들여 매년 50명의 청년농 육성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다. 지금도 교육은 농업기술센터와 농진청, 각 지역 생명과학고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농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전남도는 이견을 드러냈다. 전남도 관계자는 “스마트팜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농업인구 감소 등 어려운 지역농업의 현실에 해법을 줄 수 있는 분야”라며 “청년농업인 육성을 통해 농업인구소멸 대비, 지역농업 미래선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에 반대하는 농민단체와 소통을 통해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남 고흥군 2022년 사업완료
경남 밀양시 2020년 3월 착공
지난 8월 20일 전남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정부지가 ‘스마트농업 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데이터센터, 지역농업인 음식점, 농수산물 가공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하여 청년보육센터와 실증단지 설치를 위한 도시계획 시설 결정 및 농림지역에서 계획관리지역으로의 용도변경 등에 따른 행정절차 소요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남도와 고흥군은 부지 매입비 31억원을 올해 고흥군 예산에 반영했으며, 한국농어촌공사 고흥지사 주관으로 예정부지 감정평가를 거쳐 매각금액이 결정되면 오는 이달 중 부지 소유권을 고흥군으로 이전 등기한다는 계획이다.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고흥만 간척지 일원에 총 사업비 1천여억원을 투입하여 오는 2022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도 이달 중 농림축산식품부의 기본계획 승인 후 내년 3월 착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경남도는 사업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추진사항을 공유하고 농업인단체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달 21일 농업인단체, 시·군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기본계획(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기본계획(안)은 ▲농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수출주도형으로 독립경영이 가능한 청년농업인 육성 및 취·창업 지원을 위한 청년보육사업, ▲입주자의 스마트팜 전문성 확보 및 창업도모를 위한 생산거점육성사업, ▲수출경쟁력을 고려한 생산 및 수출망 확대를 위한 생산유통확대사업, ▲국산 기술 경쟁력 강화 목적의 플랫폼형 실증단지 운영을 위한 기술혁신사업, ▲경남 주력사업 및 산업과 연계한 스마트팜 사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특화사업, ▲청년농업인의 생활양식을 배려한 정주여건 개선사업 등 6개의 주요 사업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2023년 교육생 창취업률 90% 달성, 입주자 창업률 90% 달성, 2025년 수출액 600만불 달성, 기술과제 매년 2건 달성 등의 성과를 달성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서부지역본부 김석기 본부장은 설명회를 통해 “경남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지속적인 농업발전을 위해 청년 농업인과 지역주민이 상생하는 지역협업형 선순환 구조를 바탕으로 농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수출주도형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시 농업분야도 해당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농업도 기존의 형태를 벗어나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에서 스마트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예정인 만큼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팜 취·창업 청년 위한 교육생 선발
전북·경북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7월 31일 미래농업을 이끌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스마트팜’에 특화된 최대 20개월의 장기 무료교육과정에 참여할 교육생 104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교육생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선정된 전북과 경북의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에서 각각 52명씩 교육을 받게 된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사업은 영농지식과 기반이 없는 청년도 ‘스마트팜’에 취업 또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작물 재배기술, 스마트기기 운용, 온실관리, 경영, 마케팅 등 기초부터 실습까지 전 과정을 보육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은 전공에 관계없이 ‘스마트팜’ 창업을 희망하는 만18세 이상부터 40세 미만의 전국 청년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모집정원 104명에 280명이 지원하면서 2.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신청자 평균연령은 32.5세이며 신청 인원의 82%가 농업분야 이외의 전공자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원동기, 영농계획 등 1차 서류심사와 영농정착 가능성, 창업역량 등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104명을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교육생의 평균 연령은 31.6세이며 비농업 전공자는 77.9%로 나타났다. 전북과 경북 이외 거주자가 57.7%를 차지했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사전교육을 거친 후 이달부터 교육신청시 희망한 지역의 보육센터에서 20개월 동안 ‘스마트팜’에 특화된 장기 보육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교육과정은 입문교육(기초이론), 교육형 실습(농장실습), 경영형 실습(영농·경영)으로 구성돼 있으며, 8개월간의 기초 이론교육과 농장실습 후, 제공되는 ‘스마트팜’ 실습농장에서 자기책임 하에 1년간 영농·경영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현장실습과 경영실습과정에는 ‘스마트팜’ 전문 컨설턴트의 현장지도와 자문을 받으면서 영농을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선도농업인, 첨단기술 교육담당자의 의견수렴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구성했으며, 국내 전문 강사진 및 해외컨설턴트 초청강의 등 최고 수준의 전문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성적우수 수료생은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최대 5년 동안 임대경영 기회와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자격 및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우대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2050년 전 세계 인구가 90억명이 넘게 되면서 현재 세계 식량 소비량의 2배가량이 더 소비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의 농업생산구조로는 증가될 식량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결국 농업의 생산성 증대와 유통구조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농업인구의 고령화와 농지의 감소,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등의 문제는 이미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스마트팜’이다. ‘스마트팜’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력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균일한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생산은 농업생산기반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토뉴스




배너



기술/제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