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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케이(K)-농기자재 중동 수출 확대를 위해 UAE 시장개척단 파견

국내 수출기업 12개사로 구성된 해외 시장개척단을 UAE 두바이에 파견하여 해외 바이어와 1:1 수출 상담, 유통업체·기업 방문 시장조사 실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9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국내 농기자재 수출기업(12개)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파견하여 한국 농기자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농기자재 수출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및 수출 확대를 위해 2018년부터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현지 정부 방문, 수출상담회 및 시장조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태국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수출상담회 상담액 21.6백만달러, 업무협약(MOU) 2.3백만달러를 체결한 바 있다.

 

UAE는 사막기후의 환경 제약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국가 식량안보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농업시장 규모가 2025년 33억 달러에서 2030년 41억달러까지 연평균 4.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이후 식량안보 이슈로 인해 스마트팜·수경재배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UAE 농업환경, 정책기조 및 시장수요를 반영하여 농기계, 비료, 시설자재 등 농산업 분야 시장개척단 참여기업을 구성하였다.

 

9월 24일에는 현지 유망 농기자재 구매업체(바이어) 25개사와 국내 농기자재 기업 12개사가 참여하는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UAE 뿐만 아니라 요르단, 카타르, 가나 등 주변국 주요 바이어도 초청하였으며, 참가 기업대상 중동 시장 동향과 해외 바이어 상담 전략, 수출 성공 사례 등을 사전 교육하였다. 또한, 초청 바이어 대상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여 바이어의 관심사, 요구사항 및 구매 의향을 사전 분석하여 국내기업에 공유하는 등 수출 성과 제고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였다.

 

9월 25일, 26일에는 수출 통관 시험·검사·인증기관인 SGS UAE를 방문하여 UAE의 인허가 요건 및 절차, 농업 정책 및 시장 정보 등을 파악하고, 현지 바이어가 운영하는 유통업체와 대규모 농장을 방문하여 유통 현황, 국내 제품 수요 등 시장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기자재 수출 확대를 위해 연말까지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박람회 한국기업관 운영, 해외 농기계 로드쇼 개최 등 판로개척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정욱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K-농기자재의 우수성을 중동 시장에 알리고, 정보교류·협력을 강화하여 수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면서, “올해는 특히 수출 불확실성이 큰 만큼 앞으로도 시장 다변화 및 마케팅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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