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개별농가 농외소득 위주로 추진해온 6차산업을 농산물 생산·가공·유통 및 관광을 연계한 지역단위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농촌경제 및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2016년 합동 업무보고를 통해 ‘농업 6차산업화를 통한 농촌경제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기존 농외소득 중심의 6차산업을 넘어 탄탄한 농산물 생산기반을 바탕으로 가공, 유통·수출 및 관광을 연계한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외부자본과 인력 활용 및 기업참여 촉진,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체감 성과를 높여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고 농식품 수출도 확대하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그간 농식품부가 6차산업화를 핵심과제로 추진한 결과, 6차산업 창업과 인증사업자 평균 매출액이 증가하는 등 전국에서 6차산업화 열기가 확산되고 있으나 현장에는 아직도 안정적 원료 공급, 상품화 역량 및 국내외 판로, 경영주체의 기술·경영능력 등에서 애로사항이 있어 이를 해소하고 6차산업을 지역단위로 확산하겠다는 것이다.
’17년까지 스마트팜 4천ha 보급
이와 관련해 올해 농식품부는 ‘농산물 생산 첨단화·전문화’, ‘제조·가공 및 식품산업 활성화’, ‘유통 효율화 및 수출 확대’, ‘국내외 농촌관광객 적극 유치’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농산물 생산 첨단화·전문화를 위해 스마트팜 확산과 주산지 중심 조직화·규모화 등에 나선다. ’17년까지 현대화된 온실(10천ha)의 40%(4천ha)에 스마트 온실을 보급하고, 스마트 축사도 전업농의 10%(730호)까지 보급하겠다는 것이다. 국내환경에 적합한 생육관리 S/W를 개발·보급(’16:토마토→’17:딸기·국화·파프리카)하고, 현장지원센터(8개소)를 통해 A/S 등 현장애로도 해소할 계획이다. 대호간척지 등에 규모화된 수출전문 첨단 시설원예 단지를 조성(’16까지 10ha)하고, 수출 전략품목(토마토·파프리카·화훼 등) 중심으로 ICT 융복합 첨단온실을 신규 지원(16ha)한다. 주산지 중심 조직화·규모화를 위해 들녘경영체를 확대(’15:224개소/51천ha→’16:250/55)하고, 경영체 특성·여건을 고려한 사업다각화 모델을 육성(22개소)한다. 또 주산지 중심으로 규모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자율적으로 유통·수급조절이 가능한 밭작물 공동경영체 15개소를 육성한다.
농가단위 가공 및 창업 활성화
제조·가공 및 식품산업 활성화는 농가단위 가공 및 창업 활성화를 통해 일굴 계획이다. 농산물 종합가공센터를 확대(’15:30개소→’16:44)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기존 6차산업 창업지원기관(46개소)을 연계해 사업화에 필요한 코칭·멘토링과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식자재산업 육성을 위해 농협(안성) 물류센터 전처리 시설을 활용, 외식·단체급식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처리(Preprocessing) 농산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지역단위 식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가공식품 원료의 국산원료 사용 비율을 확대(’12:30%→’17:35)하고, 지역특산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업과 농업계간 상생모델을 확산(’15:MOU37건→’16:62)할 계획이다. 유통 효율화는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15:103개소→’16:140), Pos-mall을 통한 소량·다품목 익일배송 서비스 확대, 공영홈쇼핑에 지역특화상품 전용시간대 설정 등 신유통경로를 통해 판로를 확충토록 농한다. 또 유통주체 전문성 제고와 저장·물류 등의 효율성 제고방안 마련 등을 통해 농식품 유통산업을 육성한다.
대중국 검역장벽이 해소된 김치는 올해 대중국 100만불 수출을 목표로 유통기한 연장기술 개발(미래부 협업)과 수출 통관기간 단축(식약처·관세청 협업) 등을 추진하고, 쌀은 대중국 수출 2천톤을 목표로 중국인 선호 품종을 수출용 벼 재배단지를 통해 생산하고 안전·고급 이미지로 고소득층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축·도계장 등 생산기반 및 인증지원 등을 통해 할랄식품 수출 11억불(’15년 대비 31% 증가)을 추진하고, 현지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 등을 통해 일본·아세안 등 기존 주력시장 회복에 나선다.
농촌 방문객 1000만명, 외국인 10만명 목표
국내외 농촌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농촌 체험마을 전체 방문객 1000만명, 외국인 방문객 10만명을 목표로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접근성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나간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고택·종택 및 전통음식 테마상품 등 지역별로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쇼핑·건강 등 외국인이 선호하는 관광상품과 연계한 패키지 관광상품(5종) 및 코레일 연계 관광상품도 개발(신규 10종)한다. ‘2016-2018 한국방문의 해’와 연계, 중국·싱가폴 등 중화권 현지 여행업계 및 언론 대상 홍보를 집중 추진한다. 또 농촌관광 등급제를 확대(450개 체험휴양마을)하고, 역·터미널과 관광지·숙소 간 연계교통 서비스 시범운영(3개소), 영어·중국어 통역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위의 4가지 과제를 추진하면서 농업인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업무 추진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생산·가공·유통·관광 등 분야별 전문 경영체를 발굴해 품목별·단계별 맞춤형 교육 등을 통해 기술·경영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모태펀드 및 크라우드 펀딩 활용, 시설매각 후 재임대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농업 외부의 자본 유입을 촉진하고, 농촌 거점지역에 기업유치·생활여건 개선·주거 등을 패키지로 지원해 외부 자본·인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활기찬농촌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해제되거나 행위제한이 완화된 농업진흥지역을 6차산업 등에 활용하고, 규제특례 확대 등을 통해 6차산업화 지구를 활성화하는 한편, 지자체 및 관계부처 협업, 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정책의 효과를 높이고 체감성과를 확산한다. 이동필 장관은 “올해에는 농산물 생산·가공·유통·수출·농촌관광을 긴밀히 연계해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고 수출 확대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