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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보호제

농약 부정적 이미지 쇄신 종합적 대안 필요

“신규 원제 개발 등 원천기술 확보가 살길”

 
농촌진흥청과 농수축산신문사가 업계와 정부의 소통을 위해 개최한 ‘한국농자재 CEO 포럼’ 중 네 번째인 농약에 대한 포럼이 지난달 27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렸다. ‘농약의 부정적 이미지 제고’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농약의 원천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제네릭 원제와 오리지널 원제를 생산하는 회사들 간의 유통 마찰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농약 업계 종사자들의 사기도 중요해
한태원 한국작물보호협회장은 “농약 업계는 항상 수비하는 입장인 듯 하다”며 “독극물 만드는 회사라는 이미지에 종사자들이 떳떳하게 활동하지 못한다”고 운을 뗐다. 한 회장은 “농약의 득이 되는 부분은 경시되고 있다”며 “사고전환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만 (주)경농부회장은 “작물보호제로 농약의 명칭을 변경한 이유가 이미지 쇄신 때문”이라며 “그런데도 작물보호제라는 말 사용 많이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전 세계가 식량문제로 들썩인다”며 “정부도 농약의 인식 전환을 위해 10년 단위의 장기적 노력을 해 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안광욱 한국작물보호협회 부회장은 “농산물의 95%가 농약을 사용하는데 이미지 개선이 시급하다”며 “식약청은 잔류농약 부적합률이 2.2%에 불과해 선진국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문제삼는다”고 지적했다.

안 부회장은 “식약청과의 신뢰를 쌓을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의 인식 문제라면 정부가 나서서 잔류농약 관리 체계 등을 교과서에 수록하도록 해야 우리 농산물도 신뢰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승규 농촌진흥청장은 이에 대해 “우리 농산물이 선진국 수준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며 “농업 관련 기관에서 알리기보다는 식약청에서 우리농산물이 안전하다고 밝혀주는 것이 소비자 인식 재고에는 더 나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정희 농수축산신문사 대표는 “우리나라처럼 전체 농산물의 5%를 차지하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정부가 나서서 홍보하는 나라를 본 적이 없다”면서 “95%의 농산물 안에는 이를 생산하는 농민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했다.

민 청장은 “농약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서는 철저하게 한 목소리로 계속적인 추진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듀폰사의 이미지 쇄신 전략을 참고해 보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듀폰사는 기업의 핵심가치를 확립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실천해 깨끗한 회사 이미지를 확립했다.

예를 들어 윤리 규정을 어길 바에는 이윤이 남는 사업이라도 차라리 해당 사업 포기한다는 식이다. 특히 직원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기업의 이미지라고 생각해 택시는 옐로캡만 타도록 하고 해외 출장 시 대피가 가능한 5층 아래에서만 묵도록 하는 등 세세한 지침을 일관되게 시행하고 있다.

정부, 임팩트 있는 단어로 홍보 필요
최기수 농수축산 신문사 발행인도 “일반인들은 유한킴벌리 회사가 나무 심는 회사라고 생각한다”며 “홍보기법을 잘 활용해 일관된 메시지를 심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선 한국농자재신문 대표는 “태평농법이라는 것은 직파 후 관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이 쌀이 없어서 못판다는 지경”이라며 “소비자의 인식이 이와 같다는 것을 농약 업계도 고민해 볼 때”라고 강조했다.

차 대표는 또 “지난해 ‘슈퍼잡초’라는 단어 하나로 국정 감사가 들썩였다”며 “농약업계는 최근 고독성 농약, 패러쾃 농약 등을 취소하는 등 고통을 감수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일간지에서는 ‘맹독성’이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이 같은 자정 노력이 눈에 띌 수 있도록 핵심을 짚어 낼 수 있는 단어가 포함된 보도자료 등을 일간지에 배포하는 등 실질적 행동이 이뤄지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 청장은 “농약이 긍정적 이미지를 확고히 하려면 농약 사용량을 감축하고 있다는 등의 정확한 시험 결과 등이 매년 축적돼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은 정확한 진실이 있어야 이미지도 올라가고 이것이 곧 가치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하랄드 프린츠 바이엘크롭사이언스(주) 대표이사는 “바이엘은 업계보다 1년 먼저 고독성 농약 재등록을 포기하며 안전성관리 측면의 클린포트폴리오에 앞장섰다”며 “이를 보여줘 업계와 공유하려 한다”고 밝혔다.
 
“국내 제약회사도 원제 개발했다”
한태원 작보협 회장은 “작은 발자국이더라도 원천기술은 꼭 확보해야 한다”며 “제약업계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원제를 개발했듯 농약 업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원천기술 보유에 대한 의견은 오래도록 제기돼 왔으나 눈에 보이는 활동은 없었다”며 “말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한국이 도전할 분야도 찾아봐야 하며 작보협도 함께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용환 신젠타코리아(주) 사장은 “우리의 원천기술 개발은 화학농약보다는 바이오컨트롤을 벤쳐 기업 수준에서 개발하고 이 회사들을 대기업이 인수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며 “화학농약은 개발 비용만 2억 달러가 넘게 소요되며 그 중 대부분은 안전성 확보 분야에 투입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또 “이를 국내회사가 감당하기엔 영세한 부분이 많다”며 “소비자가 원하는 부분과도 일치하는 만큼 바이오컨트롤 분야로 눈을 돌리는 것이 좋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하랄드 바이엘 대표이사는 “10여년 만에 한국을 다시 찾으니 기후변화가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파악했다”며 “농민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신제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존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GAP를 농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착시키는 것도 필수”라고 밝혔다.

민 청장은 “지금까지는 농약 사업에 대한 벨류체인 분석이 없었다”며 “서플라이채인이 필요하니 이에 대한 정부과제를 협회에서 주관해 수행해 달라”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글로벌 농약회사들의 CEO들을 인터뷰해 그들이 어떤 관점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며 “이에 맞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최영찬 (주)동부한농 부사장은 “최근 2~3년간은 이상기후로 인해 업계가 무덤과 같았다”면서 “이상기후 대처는 산업계만의 숙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 부사장은 “기후 변화, 과다 재고 등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공동 대응이 필요한 때”라면서 “오리지널 원제를 취급하는 제조회사가 시장을 차지하던 상황에서 제네릭 원제를 취급하는 회사들이 갑자기 증가하고 있어 유통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판매업 기준을 신중히 생각할 시점임을 시사했다.

민 청장은 이에 대해 “유통 진입장벽이라고 지칭하기는 어려우나 어떤 기준을 적용할지 정부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유통채널이 농약 성패 좌우할 것
김용환 신젠타코리아(주) 사장은 “유럽의 경우 스페인이 유럽 전역에 채소를 공급하고 있는데 잔류농약으로 허용하는 농약의 종류와 MRL(잔류농약)보다 낮은 기준을 유통채널에서 통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농업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마트 등 유통업계가 농약을 통재하는 수준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성국 (주)영일케미컬 대표이사는 “농약 사용 관련 사고가 나면 무조건 업계의 책임이라는 인식도 바뀌어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가 소비자의 입장에 서는 것은 당연한 행동이나 시비를 정확하게 가리는 등 성숙한 소비문화가 정착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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