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예전 국감과 달리 의원들은 저조한 농업기술 실용화율을 도마 위에 올리면서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횡보에 깊은 관심과 함께 실용화율 향상에 기대감을 내비췄다. 이에 앞서 실용화재단도 지난 9월 28일 창립기념 심포지엄을 통해 농업기술 실용화율 제고에 자신감을 보여 주목을 받았다. 실용화재단, 치밀한 사업전략 마련 필요 조은기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본부장은 이날 ‘한국 농업기술의 실용화 추진전략 및 실천방안’ 발표를 통해 기술마케팅 실천방안으로 “농식품 특허기술의 산업화율을 2008년 13%에서 2014년에는 50%까지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조 본부장은 특히 “국산품종 종자·종묘 증식보급 기간을 현 3~6년에서 품종심사 기간 중 증식을 추진함으로써 보급기간을 2~3년으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실용화재단의 기술사업화 방안으로 농식품 분야 벤처창업 및 보육사업 종합지원, 농식품 및 농산물품질인증사업, 농식품 탄소표시제 도입 및 농업분야 탄소거래 지원사업 등을 제시했다. 실용화재단에 대한 농진청 직원들의 반응도 처음과는 달리 상당히 좋은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 김재수 청장은 “농진청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실용화재단 직원 모집 경쟁이 4대1에 달한다.”면서 “실용화재단의 출범으로 농진청의 출연기관화 논란은 해소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용화재단의 사업계획이 장밋빛 청사진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열악한 농업기술 산업화 기반을 감안해 차분하고 치밀한 사업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당장의 가시적인 결과물을 쫒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농업기술장터’의 역할을 위해서는 분산돼 있는 농업기술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작업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농업연구기관의 네트워크 정비 시급해 김재수 농진청장과 전운성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은 재단 출범 과정에서 “농진청과 대학, 지자체 등에서 개발한 농업기술을 모아서 ‘농업기술 장터’를 여는 것이 재단의 역할이고 목적”이라면서 밝혀왔다. 이 같은 ‘농업기술 장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업연구기관의 네트워크를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의 농진청과 산하 연구기관, 도농업기술원, 지자체 농업기술센터 등으로 이뤄지는 농진청 관련 조직으로는 효과적인 농업기술 실용화를 이끌어내기가 힘든 구조라는 지적이다. 실제 농진청과 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 지자체 연구기관 등 농업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농진청과 산하기관의 연구과제와 영농활용의 통계마저도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국감에서 강기갑 의원(민노당, 사천)이 제시한 농진청 연구개발성과와 취재과정에서 농진청으로부터 제시 받은 자료만을 가지고 농진청의 농업기술 개발 상황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표1, 표2) 실용화재단의 ‘돈이 되는 기술’ 발굴 최근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전북도 생물산업진흥원, 한경대 고품질친환경농축산물생산기술연구센터 등과 같이 지자체와 지방대학들이 앞 다퉈 연구기관을 설립하면서 산업체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는 점도 농진청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풀어야 할 숙제다. 실용화하기 쉽고 가시적인 결과물이 곧바로 나타나는 것이 이들 연구기관과 산업체가 손잡고 재빠르게 개발에 나서고 있다. 실용화재단도 농진청에서 개발한 유형의 기술인 이식기, 미생물제제, 신품종, 자동접목기 등에 대해 실용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농진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들 제품은 이미 실용화돼서 보급되고 있다. 결국 농진청에서 연구한 결과물을 실용화시키지 못한 것에 대해 지적을 받아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용화재단이 설립되는 만큼 사장된 농업기술의 실용화도 재단의 몫으로 남겨질 전망이다. 이 또한 실용화재단의 횡보가 그리 가볍지만은 않을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재단이 출범해도 재배기술·사양관리·병해충방제 등 무형의 기술은 현재와 같이 농진청과 도 기술원을 통해 시·군기술센터에서 기술지도와 보급을 맡게 돼 실용화재단은 ‘돈이 되는 기술’을 어떤 식으로든 제시해야 한다. |
농진청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출범에 앞서 연구 방향까지 전면 수정했다. 연구 방향을 농업 현장 실용화 기술·첨단농업기술 등을 골자로 하는 15개 어젠다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절감 기술 및 바이오 대체에너지 개발, 화학비료·농약 대체자원 이용 기술 개발, 자원순환형 친환경 유기농업기술 개발 등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 식의학 소재·바이오 신약·바이오 장기·기능성 물질 등 농업생명공학을 이용한 생물 신소재 개발도 활발하다.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체면역 거부반응 유전자를 제거한 복제 미니돼지의 생산에도 성공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신품종 육성과 병해충 방제 연구도 진행 중이고 발광다이오드(LED)의 농업 활용, ‘채소 접목로봇’ 미래 지향적인 연구개발로 주목받고 있다. 이 기술이 대기업에 기술이전 되면 실용화(산업화)까지는 별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농산업기업들이 중소규모인 점을 감안하면 이들 실용화 기술에 대한 지속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개발한 원천기술을 시범화하는 채널, 원천기술 산업화를 시도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체계도 보강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농진청과 농업기술실용재단의 인력과 재원만으로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1차산업분야 R&D(연구개발) 자금을 총괄하기 위해 지난 10월 2일 설립된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농기평)과의 상호보완 및 협력관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농기평&실용화재단, 업무공조 가능성? 농기평은 R&D 사업의 기획과 평가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평가업무는 실용화(산업화) 여부가 핵심이다. 농기평의 내년도 예산 가운데 기술개발비는 1092억원으로 △농림기술개발사업 729억원 △식품기술개발사업 182억원 △농림바이오기술산업화지원사업 80억원 △수산기술개발사업 99억원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예산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은 농림바이오기술산업화지원사업이다. 농기평은 R&D 자금 지원 뿐만 아니라 개발 기술의 산업화까지 사후관리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농기평 R&D 자금은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산업체에서의 산업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실용화재단은 농진청에서 개발한 농업기술을 산업에 이전하는 것이 핵심이다. ‘농업기술장터’를 개발된 기술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것이 주 사업을 볼 수 있다. 이는 농진청이 별도의 R&D 자금으로 독자적인 기술개발이 많은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농기평은 반드시 산·학·연을 구성해야 하지만 농진청은 독자연구로 개발된 기술을 실용화재단으로 넘기게 된다. 농진청이 산업체와 공동연구에 나설 경우는 산업체도 기술에 대한 공동 지위를 가질 수 있어 공동 개발한 기술을 굳이 실용화재단으로 넘길 이유가 없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실용화재단은 농진청 내에서 연구된 농업기술에 국한된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는 진단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농기평 관계자도 “실용화재단은 농진청에서 개발한 기술 보급에 초점을 맞춰져 질 것”이라면서 “농진청을 중심의 실용화재단과의 업무공조는 산학연을 기반으로 하는 농기평의 역할을 감안할 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체와 공동연구 개발 적극 나서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농진청과 대학, 민간기관 등을 총망라해 농업기술 실용화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R&D와 관련한 모든 기관의 허브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용화재단에서 기초연구 성과물 중에서 산업적 잠재가치가 큰 기술(원천기술)의 발굴·육성해 이를 산업계와 연계시키고 농기평이 후속 연구지원에 나서는 것이 농업기술 실용화에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산업체와 농진청이 활발하게 공동연구에 나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 1차산업분야의 기초연구 성과의 확산과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농업계도 산·학·연이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R&D 자금을 총괄하는 농기평이 담당할 부분이기도 하지만 농진청도 농업기술 실용화의 확산을 위해서는 활발한 공동연구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공동연구 파트너를 연결은 농업기술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작업을 담당할 실용화재단에서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