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에 아주약해
온도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리치는 저온에는 아주 약하고 0℃ 이하에서 6시간, -4℃ 이하에서는 단시간에도 약한 가지와 성숙된 잎이 말라죽는다. -6℃ 이하가 되면 지상부는 완전히 고사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생산을 고려하면 -3℃ 이상의 장소를 선택하든지, 시설재배의 경우 -3℃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온도 관리에 주의한다.
꽃눈 분화는 가을에서 겨울 동안 0∼7℃의 저온이 200시간 이상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 리치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가 25℃ 이상 고온이 되면 꽃눈 분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하우스 온도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개화 기간에 강수량이 많으면 꽃 가루받이(수분)를 방해하여 착과율이 떨어지고, 가을에서 겨울사이의 토양건조는 꽃눈의 분화를 촉진한다. 따라서 개화 시기에는 비가 적게 오는 것이 좋다.
이런 점에서 시설재배는 비를 피한 재배가 가능해 생산 안정을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수정 후부터 과실의 성숙기에는 충분한 토양수분을 필요로 하므로 이 시기의 토양건조는 열매 떨어짐과 열매터짐, 열매가 커지는 것을 억제하고 품질의 저하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시설재배 시에는 충분한 물대기를 해야 한다. 토양은 갈이흙(경토)이 깊고 물 빠짐이 잘되면 특별히 종류를 가리지 않고 잘 자란다. 최적토양은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으로, 토양수분이 있는 산성토가 좋다.
약 40종 이상 곤충과 응애, 그리고 식물병
생육시기에 따라 나무와 열매 가해
리치를 재배하는 주요 국가는 중국, 인도, 브라질,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미얀마, 남아프리카, 호주, 뉴질랜드, 대만 등으로 알려져 있다. 약 40종 이상의 곤충과 응애, 그리고 식물병이 리치의 생육시기에 따라 나무와 열매를 가해한다.
나비목 가는나방과에 Conopomorpha sinensis는 리치의 열매와 가지 끝을 가해하는 리치의 주요 해충으로 중국, 인도, 네팔, 대만, 태국, 베트남에 서식한다. Conopomorpha litchiella는 리치의 잎과 열매 안으로 들어가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호주,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 등에 서식한다. Conopomorpha cramerella 유충은 열매에 구멍을 파고 들어가 씨앗을 가해하는 해충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호주, 대만, 필리핀 등지에 서식한다. 잎말이나방과에 Cryptophlebia peltastica, C. leucotreta, C. bactrachopa, C. ombrodelta, C. illepida등은 열매와 씨앗을 가해하는 해충으로 주로 아열대 지역에서 서식한다. Olethreutes perdulata, Platypeplus aprobola, Adoxophyes cyrtosema, Homona coffearia등은 잎을 가해하는 해충이다.
밤나방과에 속하는 애으름밤나방(Eudocima fullonia), 앞노랑으름밤나방(E. salaminia), E. jordani등은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는 곤충으로 유충과 성충이 과실을 가해하며 가해부위를 통해 이차적으로 곰팡이병, 세균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뒷날개검은무늬밤나방(Oxyodes scrobiculata), O. tricolor, 흰별수중다리밤나방(Achaea janata), Gonimbrasia belina등은 리치의 잎을 가해하는 해충이다. 굴벌레나방과에 속하는 Zeuzera coffeae는 나뭇가지에 Salagena transversa, Comoritis albicapilla는 나뭇가지와 몸통에 구멍을 내어 리치나무의 생장에 피해를 준다.
딱정벌레목 하늘소과에 Aristobia testudo, Uracanthus cryptophagus는 미얀마, 인도, 중국, 라오스, 태국, 베트남에 서식하며 리치나무에 구멍을 내어 나무의 생장에 영향을 준다. 바구미과에 속하는 Cratopus angustatus, C. humeralis, Euthyrrhinus meditabundus, Orthorrhinus klugii등은 나무의 생장과 열매에 피해를 준다. 잎벌레과의 Rhyparida discopunctulata, Monolepta australis, M. apicalis는 리치의 잎을 가해한다.
노린재목 깍지벌레과에 속하는 무화과깍지벌레(Coccus hesperidum), 철모깍지벌레(Saissetia coffeae), 야자흰깍지벌레(Hemiberlesia lataniae), Pulvinaria psidii, Parasaissetia nigra, Fiorinia nephelii, Parlatoria pseudopyri등은 나뭇가지, 잎, 열매에 피해를 주는 해충들이다. 가루깍지벌레과에 속하는 귤가루깍지벌레(Planococcus citri), 분홍가루깍지벌레(Maconellicoccus hirsutus)등도 나뭇가지, 잎, 열매에 피해를 준다. 잡초노린재과에 속하는 Leptocoris tagalica, L. rufomarginata 등은 과실에 피해를 주는 해충들이다.
파리목에 속하는 퀸즐랜드과실파리(Bactrocera tryoni), 오리엔탈과실파리(Bactrocera dorsalis), 지중해과실파리(Ceratitis capitata), Ceratitis rosa등은 주로 열매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총채벌레목에 속하는 싸리총채벌레(Megalurothrips distalis), 볼록총채벌레(Scirtothrips dorsalis), S. aurantii, Thrips imaginis등은 주로 잎, 꽃, 열매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응애류에는 차먼지응애(Polyphagotarsonemus latus), Aceria litchii, A. longana, A. dimocarpi, Oligonychus coffeae 등이 리치잎, 열매에 피해를 준다.
리치와 관련된 식물병은 Colletotrichum gloeosporioides에 의한 과실썩음병, Odium spp.에 의한 흰가루병, Cephaleuros virescens에 의한 잎녹병, 수확 후 생기는 병으로는 Aspergillus niger, A. flavus, A. variecolor에 의한 아스퍼질러스 과실부패병, Botryodiplodia theobromae균에 의한 과실썩음병, Colletotrichum gloeosporioides균에 의한 과실썩음병이 있다.
<자료제공>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
농업연구관 고상욱, 농업연구사 임찬규, 농업연구사 최경산, 농업연구사 안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