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계사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지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우리 청은 지난 해 개청 50주년을 맞아 미래비전과 목표를 새롭게 설정했습니다. 식량자급률을 높이는 한편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면서, 농업과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에 삶의 활기를 불어넣는 일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다음과 같이 농업・농촌 관련 과학기술의 혁신 및 기술보급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해 새로운 종자와 종축의 개발 및 생산성 향상 연구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곡물분야에서는 특히 밀, 콩, 잡곡 등의 생산성을 높이는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고, 조사료의 국내자급 확대를 위해 사료종자의 개발과 재배기술 확립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농업과 식품산업이 FTA 시대에 세계와 경쟁할 수 있도록 품질향상 및 비용절감 기술을 적극 개발하겠습니다. 수출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저비용 온실모델과 생육제어시스템, 에너지 절감 및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의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대규모 간척지에 수출농업단지가 조기에 들어설 수 있도록 간척지 활용기술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농업에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첨단기술개발에 매진하겠습니다. 곤충자원과 농축산 부산물 등 생물자원을 이용한 기능성 신소재 개발, 고부가가치 형질전환 작물 및 신재생에너지 연구 등 첨단 융복합 기술개발에 힘쓰겠으며, 이를 위해 동식물의 유전체 연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매년 새롭게 개발되는 기술이 농업현장에 신속하게 전파될 수 있도록 기술보급 활동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우리 청에서 개발된 기술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개발된 모든 기술을 선별・취합하여 농업인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기술보급 공무원에 대한 전문교육을 강화하여 농업경영체별 경영진단・처방과 맞춤형 컨설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아시아・아프리카의 저농업생산국에 대한 현지 밀착형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 청년 리더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생명창고의 주인이자 농업발전의 주인공입니다. 그러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농식품 산업이 21세기 가장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앞장서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