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리젠토 경남지사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농업 현장은 농작물 병해충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는 3월 대형산불 피해를 시작으로 4월 이상저온 피해, 5월 우박 피해, 6월 폭염으로 인한 일소 피해 등 계속된 자연재해로 과수 주산지가 흔들리고 있다.
최근 들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자연재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작물보호제와 유기농업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아그리젠토 경북지사(지사장 황상훈)를 방문했다.
황상훈 지사장은 “아그리젠토 경북지사는 2011년 1인으로 출발해 현재 6명의 임직원이 대구·경북 관내 23개 시군을 관리하고 있다”며 “설립 이후 그동안 입사한 임직원이 단 한 명도 이탈자 없이 거래처와 함께 소통하며 동반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황상훈 지사장은 ㈜한정화학에서 작물보호제 영업을 시작해 2001년 퇴사 후 소매업과 도매업을 각각 5년씩 운영했다. 도매업을 운영하던 중 아그리젠토㈜의 영업방침과 발전 가능성을 믿고 2011년 아그리젠토 경북지사를 설립해 운영해 오고 있다.
황상훈 지사장은 “아그리젠토㈜는 시장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탄력적인 구조로 성과를 실현하는 데 매우 우수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또한 기업부설 연구소를 통해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개발·공급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높여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잘 구축된 신뢰경영 시스템과 ‘농업인-지사-개발-생산’까지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운영 시스템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아그리젠토 경북지사는 복숭아·자두·사과·배· 포도·감·대추 등 과수부터 밭작물로는 고추·참외·마늘·양파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올해는 과수 지역인 북부 지역의 산불 피해로 사과 재배면적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이상저온으로 개화기 배꽃 냉해 피해와 샤인머스켓 가격폭락에 따른 품종 전환, 농촌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재배면적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이처럼 어려움 시장 여건 속에서도 지난 14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해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아그리젠토 경북지사 임직원의 ‘다가가는 상담 창구’ 역할이 가장 큰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황상훈 지사장은 “아그리젠토 경북지사 임직원은 농업 현장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경력자로 구성되어 평소 거래처와 소통하며 시장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있다”며 “특히 관내 보조사업 연계 및 전시포 운영 등 농업인을 이어주는 가교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그리젠토 경북지사는 ‘어떠한 개인도 팀보다 뛰어나지 않다’는 관점에서 ‘Co-Creation(공동창조)’ 정신과 ‘신뢰’를 바탕으로 임직원 모두가 서로 소통하는 것은 물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문제를 풀어 나가며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황상훈 지사장은 “매출 목표와 경영이념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부 조직이 한 팀으로 합심해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Co-Creation(공동창조)’ 정신과 ‘신뢰’를 바탕으로 ‘원팀(One Team) 경북지사’로 강력한 실행력을 발휘하는 역동적인 지사를 만들어 지사는 물론 회사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Q1 경북지사 대표 제품이 있다면?
살충제 ‘깍지킬’과 ‘아퓨란’이 대표적이다.
‘깍지킬’의 경우 과수 깍지벌레 대표 약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아퓨란’은 참외 시장에 주력하고 있는 제품이다. 이 외에도 살균제 ‘후론트’와 살충제 ‘잭팟, 에어포스, 강철탄’ 등이 있다.
Q2 아그리젠토㈜의 장점은?
지사와 거래처 요청 사항에 대한 빠른 대응은 물론 고객 중심의 물류 시스템이 지사 운영에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이에 항상 감사함을 느끼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부설연구소를 통한 신제품 개발과 신뢰경영 시스템을 통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지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Q3 아그리젠토㈜ 본사에 바라는 것은?
국내 기후가 아열대성 기후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및 환경 변화와 함께 작물의 병해충 발생 증가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신제품 개발 및 주요 과수 및 원예작물에 대한 등록과 함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의 혼용 시험에 좀 더 시간과 인력을 투자해 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