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보편적인 이갈이 치료법인 구강장치요법으로 마우스피스·보톡스·양압기 등이 있다. 마우스피스는 치아의 손상을 막기 위해 치아에 착용하는 구강장치다. 이갈이 개선을 위해 잠을 자면서 착용하고, 이를 갈거나 악물때 치아와 턱에 큰 힘이 가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턱관절과 근육에 전해지는 힘이 분산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를 가는 근본적인 증상은 지속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개인별 맞춤 제작도 번거롭다.
이갈이는 1,2단계 비-렘수면 중에 잘 나타난다. 렘수면 중에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명확한 원인을 모르므로 이갈이 치료를 위해 턱 주위의 근육긴장을 줄일 수 있는 안정 장치를 입 안에 장착하는 방법과 센서와 같은 장치를 몸에 달게 하여 이갈이를 하면 센서가 작동하여 이갈이의 중단과 경각을 주는 등의 행동 조절 치료법이 있다.
힘은 잘 견디지만 수평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을 잘 받지 못하는 턱관절은 이갈이를 할 경우 심하게 손상된다. 반복적으로 이갈이가 진행된다면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비정상적인 힘을 많이 받게 되어 얼굴 주위 근육에 묵직하고 뻣뻣한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정상적인 턱 운동을 방해할 수 있다.
이갈이를 하는 경우 소음으로 인해 주변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이갈이를 하면 치아가 빨리 닳게 되고 치통, 턱과 턱근육 주위 통증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위 치아들이 수평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마찰을 일으키는데, 치아는 구조상 수직방향의 힘에는 강하지만 수평방향의 힘에는 매우 약하므로 심하게 손상된다.
이갈이 자체를 없앨 수 없는 치료법이 현재는 없다. 구강장치요법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구강장치 자체가 이갈이를 없애주지는 않지만 이갈이를 줄일 수 있으며 이갈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 치아, 치주조직, 근육, 턱관절 등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여 이갈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우스피스, 양압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