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한필규 기자] 마그네슘 부족·결핍증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대표적으로 눈 밑 떨림이 있다. 마그네슘 하루권장량을 충족하는 음식을 꾸준히 먹거나 영양제를 챙겨먹는게 좋다. 눈밑떨림의 원인은 대체로 마그네슘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그외의 증상으론 근육경련, 얼굴 경련, 저하된 수면의 질과 만성 통증이다. 기운을 내려고 해도 도저히 나지않는다. 정기적으로 탄산음료, 가공식품, 커피 등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에게 흔하게 찾아올 수 있다.
커피 소비가 많을 수록 마그네슘을 비롯한 유용한 영양소 섭취량이 감소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양밀도가 하락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우리몸은 대량으로 미네랄을 소모한다.
지속적으로 부족하다면 천식, 당뇨, 골다공증등의 병이 찾아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그네슘 효능은 천연의 진정제로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며,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서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 역할을 한다. 특히 신경 및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에서의 충격전도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적정량에 맞게 섭취한다면 심잘질환, 뇌졸중 및 당뇨병 위험이 낮아진다.
음식에서 섭취하는 마그네슘의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의 성인 마그네슘 1일 권장 섭취량(하루권장량)은 남자 350㎎, 여자 280㎎이다. 마그네슘은 클로로필에 존재하므로 녹색 엽채류가 좋은 음식이다. 현미나 귀리같은 곡류, 바나나, 아몬드, 시금치 등에 많이 포함되있다.
음식으로 먹기 불편하다면 시중에 있는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법에 맞게 꾸준히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