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흐림동두천 1.7℃
  • 흐림강릉 2.2℃
  • 구름조금서울 3.2℃
  • 구름조금대전 3.4℃
  • 구름많음대구 5.3℃
  • 울산 6.7℃
  • 흐림광주 7.3℃
  • 흐림부산 7.3℃
  • 흐림고창 5.3℃
  • 흐림제주 10.3℃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1.4℃
  • 흐림금산 4.8℃
  • 흐림강진군 6.8℃
  • 흐림경주시 6.1℃
  • 흐림거제 8.4℃
기상청 제공

유박-화학비료 대체 자재로 부상

[테마기획]유박&퇴비 국내 부산물 활용 자원순환농업의 근간

친환경농자재 관련 정책의 핵심으로 꼽히는 유기질비료. 그에 걸맞게 유기질비료 지원 사업 은 매년 확대되고 있다. 지난 1999년 40만톤 140억원이 지원된 이후 2006년 120만톤 420억원, 올해는 210만톤 1218억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20kg 기준 1억포 이상의 보조 유기질비료가 토양에 들어갔다. 하지만 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유기질비료의 소요량은 화학비료에 비해 수십 배에 달한다. 유기질비료의 지원규모가 과거 화학비료 지원 수준보다 커져야 하는 이유다.

또 국내 유기질비료의 연간 사용량은 380만~390만톤에 이르고 있지만 210만톤에 대해서만 지원돼 지원물량을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 지원 사업 힘입어 유기질비료의 전체 시장규모는 2007년 5000억원을 넘어 1조 시장을 낙관하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이제는 버젓이 하나의 독립된 산업분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면서 자부심을 표출하고 있다.
 
유기질비료산업은 지원 자금이 늘어나면서 산업규모도 커지고 유기질비료 제품의 안전성도 상당한 수준에 오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농촌진흥청과 농협의 품질검사 강화, 생산업체의 연간 생산능력 한도 내에서의 납품 등 자정노력이 어우러진 결과다.

그러나 독립된 산업으로서 시설 수준과 유통 구조, 관련제도와 연구개발 수준은 여전히 낙제점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투명하지 않은 원료 조달과 원료가격, 제조과정 등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처럼 조마조마하다. 정책과 영농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기질비료의 가치평가 보다 유기질비료산업에 대한 위상은 크게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유박’과 ‘퇴비’ 모두 유기질비료로 불려
유기질비료가 친환경농업과 농자재 관련 정책의 핵심으로 부상한 것과는 다르게 유기질비료산업 질적 성장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요인 중 하나는 ‘유기질비료’의 명칭에서부터 나타나고 있다.

비료관리법상 비료는 보통비료와 부산물비료로 구분하고 있다. 보통비료는 유기질비료와 무기질 질소비료 등 12개 비료가 속해 있다. 부산물비료에는 퇴비와 토양활성제까지 13개 종류가 있다.

2009년 유기질비료 지원 사업계획에도 지원 비종은 ‘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 등 유기질비료 3종과 퇴비와 그린(1급) 등 부산물비료 2종으로 나눠져 있다.

이 같이 유기질비료의 대표 격은 ‘유박’이며 부산물비료의 대표 격은 가축분뇨를 활용한 ‘퇴비’로 볼 수 있다. NPK 함량을 보증해야 하는 보통비료와 부산물비료로 분명하게 갈려지고 있는 이유는 ‘발효(부숙)’ 여부. 유박류의 비료는 발효가 필요 없지만 NPK 함량을 맞춰야 한다. 반대로 부산물비료는 반드시 발효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들 ‘유박’과 ‘퇴비’는 모두 주성분이 유기질이라는 점과 용도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모두 유기질비료로 불려 왔다. 특히 ‘유박 유기질비료’ ‘퇴비 유기질비료’로 불리지 않고 일괄적으로 유기질비료로 지칭되면서 영농 현장은 물론 보조 사업을 집행하는 관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켜왔다.

부산물비료업계는 이에 대해 유기질비료의 분류체계를 종류별 분류체계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유기질과 부산물비료로 나눠진 분류체계 하에서는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는 유박 비료는 고급비료, 퇴비는 저급비료로 인식돼 왔다고 지적한다.

특히 유박류의 유기질비료가 가지고 있는 유기물의 함량을 부산물비료로 충분히 맞출 수 있다는 것이 부산물비료업계의 주장이다.

유기질비료업계는 유박비료와 퇴비가 유기질비료로 불리고 있지만 용도와 효과 면에서는 큰 차이가 보인다고 주장한다. 퇴비와 달리 유박비료는 보통비료로 분류되면서 주성분 NPK(질소·인산·가리) 양분의 함유율과 유기물량이 매우 높아 비료로서의 가치가 높다는 것이다.

단순히 사용량의 편리성을 떠나서 유박과 혼합유기질비료 등은 품질의 균일화 등 농작물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어 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비료로 친환경농업에 꼭 필요한 자재라는 입장이다.

유박은 수입, 퇴비는 폐기물 원료 ‘논란’
일반적으로 유박과 퇴비의 차이점은 제조공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유박은 발효공정이 없어 원료자체의 수분(함수율 15%) 밖에 없고 그 제품 속에 함유해야 할 주성분 NPK(질소·인산·가리) 함량의 최소량을 표기 보증해야 한다.

이에 따라 유박은 퇴비에 비해 냄새도 적고 공정규격상 주성분을 보증함으로써 비료성분이 높고 속효성이 장점으로 꼽혀왔다. 다만 유박은 유기질비료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도 비싸고 발효과정이 없으므로 유익한 미생물도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또 지력을 높이는 리그닌(목질)이 없어 토양유기물이 생기 않아 작물성장에 도움을 주지만 지력을 살리는 데는 별로 도움이 주지 못한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주원료인 ‘유박’을 대부분 외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해오고 있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수입 시에 반드시 검역과정을 거치므로 농약으로부터 100% 자유롭다고 볼 수 없는 점과 각종 외래 병해충들의 유입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에 비해 퇴비는 발효과정을 반드시 거침으로써 제품의 비료성분 함량 표기가 어려워 수분함량과 유해성분 함량 및 유기물대 질소의 비율 정도만 공정규격에 정해져 있다.

특히 발효과정을 거쳐 미생물이 많고 유기질원으로 톱밥과 왕겨 등을 사용함으로써 토양 속에서 장기간 남아 토양유기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지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다만 MDF(중밀도섬유판) 등 산업폐기물의 원료사용과 미숙퇴비의 경우 토양 속에서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각종 병해충의 발생을 일으킬 수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끊임없이 요구돼 왔다.
 
유박비료 지원은 친환경농업의 ‘주객전도’
‘유박’과 ‘퇴비’의 일반적인 장단점을 떠나 현재 유기질비료산업은 유기질비료업계와 부산물비료업계로 나눠지고 있다. 이들 업계는 친환경농업에 필요한 자재라는 점과 성분함량, 자원 재활용 등을 놓고 힘겨루기 형태를 보이고 있다.

유박비료 지원에 대해 부산물비료업계에서는 농림축산물 부산물의 재활용을 통한 자원의 순환과 토양 환경을 보존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추진하는 친환경농업 본연의 정책이 ‘주객전도’의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부산물비료협회가 제시하고 있는 최근 5년간 유기질비료 보조사업 공급실적에 따르면 퇴비는 15.5% 증가한 반면 유박류는 36%의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2006년의 경우 유박비료 전체 판매량의 76%가 정부 보조금으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가축분뇨 보다 몇 배의 고농도 물질을 그대로 농지에 투입하면 농지의 염류집적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 유기물함량 60~70%를 주장하지만 발효가 안 된 상태에서의 유기물함량인 만큼 발효시키면 유기물함량은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대두박 등 고급 유박의 경우 비료관리법에서 요구하는 NPK 함유량 7%를 맞출 수 있지만 유기질비료에 사용되는 질 낮은 유박으로는 함유량을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료의 가격도 저렴하고 가축분뇨 등의 재활용을 통한 자원순환농업 육성을 위해서는 ‘퇴비’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해 한다고 지적한다.

농지는 물론 토양 속 퇴비 투입은 토양에 유기탄소 저장이라는 새로운 토양관리 시스템으로 각광받게 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특히 앞으로 전개될 탄소거래 등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농업의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퇴비 산업의 중요성을 재조명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집중 지원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퇴비보다 2~8배 함량 높은 천연자재
유기질비료업계에서는 유박비료는 퇴비보다 2~8배 정도 비료 함량이 높은 천연자재로 친환경농업에서 화학비료를 대체하는 중요한 자재라고 말한다. 과수 등 균일한 품질과 농장의 효율적인인 관리를 위해서는 유박류 유기질비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실제 당도와 품질 등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 과수농협연합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비료라는 것이다. 속효성이라고 하지만 화학비료와는 달리 완효성으로 1~2회 시비만으로도 작물의 전 생육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양분을 공급함으로써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유기질비료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 양분공급 및 생육촉진 기능과 토양 환경개선기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여기다 과수의 경우는 색깔이 좋아지고 당도가 높아지는 품질향상 효과가 증명되면서 과수농가를 중심으로 사용이 빠르게 확산됐다.

유기질비료업체의 한 관계자는 “퇴비와 그린퇴비를 전문 생산하는 업체들도 이미 유박의 장점과 잘 알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부산물비료업체들이 생산된 제품에 미강, 주정박, 해초박 등 다양한 식물성 유박을 원료로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계분 입상화 등 유박 대체비료 개발해야
유박비료에 대한 비싼 가격,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원료 등의 근본적인 문제는 유기질비료업계를 두고두고 괴롭힐 것으로 보인다. 우선 3000원대의 부산물비료보다 8000~9000원대의 높은 가격은 농민이 부담하기에는 너무 비싸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기질비료의 주원료인 수입 유박을 대체할 수 있는 원료 확보와 ‘유박비료’ 자체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 비료’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부산물비료업계의 한 관계자는 “과수농가들이 유박비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국내 부존자원과 가축분뇨를 활용하는 자원순환농업을 위해서는 비용이 들더라도 수입 유박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 비료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건계분 입상화 등 지금의 부산물비료를 고급화시키면 유박비료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입상화 등의 제품 개발 위해서는 기계의 설비와 함께 농가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적으로 연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방식 효성오앤비(주) 전무이사는 유박비료의 대체 비료 개발에 대해 “그린퇴비의 경우 계분을 많이 이용하고 있고 현재도 제품이 나오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물비료업체들이 미강, 유채박 등 국내산 원료사용의 비중을 점점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또 “유기질비료와 부산물비료에 대한 품질 차이는 친환경농가로부터 확인되고 있다”면서 "현재 일률적으로 지원되는 유기질비료 정액보조는 유기질비료와 부산물비료 모두 품질향상을 도모하고 품질차별화를 위해 조속히 정률제 보조로 개선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수도작 등 작물별 제품화 개발 필요성 대두
현재 유기질비료산업의 과제로는 수도작 전용 등 작물별로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 부산물과 유기질비료업계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다. 이는 모내기 이후 논에는 유기질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극히 제한적임에 따라 추수 때까지는 화학비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불량 원료 사용과 미부숙 퇴비의 퇴출 등 고질적인 병폐에 대한 지속적인 해결노력도 요구되고 있다. 투입원료에 대한 원료명과 제조공정 등을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도 필요하다.

특히 최근 톱밥부족 현상이 일어나면서 환경폐기물로 분류된 MDF(중밀도섬유판) 등의 불량톱밥을 수분조절제로 사용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MDF 톱밥의 사용을 공정규격을 통해 사용을 금지시키고 있지만 명확한 폐목재에 대한 명확한 세부규정이 마련되지 않아 적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유기질비료업계도 유기물규격의 상향조정과 가격경쟁을 위한 원가절감 방안으로 불량 원료 사용에 항상 노출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결국 화학비료는 2010년까지 26%, 2013년까지 40%를 감축하게 된다.

감축되는 화학비료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유기질비료를 필요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유박’으로 대변되는 유기질비료업계와 ‘퇴비’로 대표되는 부산물비료업계는 격돌보다는 당분간 ‘유기질’이라는 동침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유박비료’와 ‘퇴비’에 대한 연구도 친환경농가 또는 관련업체를 중으로 극히 일부분 진행되고 있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접근도 요구되고 있다. 현재 이들 유기질비료에 대해서는 단순한 장단점을 제시하고 있을 뿐 비교연구 등은 전무한 실정이다.




포토뉴스




배너



기술/제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