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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사의 시작 모내기, 이앙기 없으면 앙돼요~

모내기 필수템 이앙기 이모저모

작업효율 높여주는 이앙기
이앙기는 벼 재배에서 노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 중의 하나인 모내기를 기계화하기 위하여 상자에 기른 모를 모내기하는 기계로서 작업 성능이 매우 높다.
이앙기는 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일본에서 실용화되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관행모(못자리모) 이앙기가 이용되었으나 나중에 여러 가지의 상자모 이앙기로 점차 개량되어 왔다. 다른 농기계와는 달리 물 논에서 정교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이앙기의 구조도 각각의 기능 향상에 역점을 두고 개량되고 있다.


이앙기는 기른 모(육묘)의 형태에 따라 산파모 이앙기, 조파모 이앙기, 폿트모 이앙기로 구분되며 운전 방식에 따라 보행형 이앙기와 승용형 이앙기로, 심는(식부) 방식에 따라 크랭크식과 고속이앙기에 사용되는 로터리식으로 구분된다. 또한 모를 심는 줄 수에 따라 2조식, 4조식, 6조식, 8조식, 10조식 등으로 구분된다.


   산파모 이앙기                   
육묘 상자에 씨를 흩어 뿌려 기른 중묘를 주로 이앙
산파모 이앙기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계로서, 산파모 기르기(육묘) 상자에 씨를 흩어 뿌려 약 35일 정도 기른 중묘를 주로 이앙한다. 또한 15일 전후의 어린모를 이앙하기도 한다.
산파모는 모기르는(육묘)상자 안에 모판흙을 넣고 그 위에 씨뿌림(파종)하는 방식으로 모기르기(육묘)후에 1매의 매트 상태가 되기 때문에 매트모라고도 한다.
산파모 방식의 경우 볍씨는 모판 흙면에 균일하게 씨를 뿌리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며, 모소질을 높이기 위하여 통풍성 및 투광성이 좋도록 줄뿌림하는 조파 방식도 있다.
산파모 이앙기 종류로는 보행형 4조, 승용형 6조, 8조, 10조 등이 있으며, 2000년대 이후로 승용형 6조식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승용형 이앙기는 모를 심는 기구에 따라 크랭크식과 로터리 식으로 구분되며, 로터리식이 크랭크식에 비해 작업능률이 1.5∼2.0배 높다.
또한, 산파모는 모 상자에 모를 기르기가 쉽고 중묘 및 어린모 이앙에 적당하고 주수 조절이 용이하다. 씨뿌림(파종) 상태가 균일치 않게 모를 기르면 심는 주수가 고르지 않고 결주가 발생할 수 있다.


   조파모 이앙기                
육묘 상자 수가 산파모에 비해 1.5배 정도 많이 소요
조파모 이앙기는 모기르기(육묘) 상자에 줄뿌림하는 형식으로 씨를 뿌려 기른 모(육묘)를 이앙하는 기계로서 띠묘 이앙기라고도 한다.
조파모는 줄과 줄 사이에 공간이 있어 공기의 유통이 좋아 뿌리의 발육을 좋게 하여 튼튼한 모를 이앙할 수 있으나, 모기르기(육묘)상자 수가 산파모에 비해 1.5배 정도 많이 소요된다. 조파모 이앙기 종류로는 보행형, 승용형이 있으나 보행형 4조식 이앙기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모기르기(육묘) 조건이 산파모보다 유리하여 모소질이 좋으며, 육묘상자와 함께 모를 공급하기 때문에 모를 떼어 내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한 작업 시 묘판에 모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이앙기가 멈추게 된다.
운전방식에 의한 분류로는 보행형 이앙기, 승용형 이앙기가 있다. 보형형 이앙기의 경우 운전자가 직접 보행하며 작업하는 이앙기로서 2조부터 6조까지 있다. 승용형에 비하여 작업이 불편하고 노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나 작은 논에서의 작업이 용이하다.
승용형 이앙기는 운전자가 탑승하여 작업하는 이앙기로 4조, 6조, 8조 등이 있으며, 보행형에 비해 작업 성능이 높을 뿐만 아니라, 편이성 및 취급성이 좋아 평야지에서 주로 사용된다.


최초의 줄은 이후의 기준이 되므로 똑바로 심도록 주의해야
이앙 작업은 포장의 크기, 형상에 따라 다르므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순서로 작업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최초의 줄은 이후의 기준이 되므로 똑바로 심도록 주의해야 하며 논머리 이앙시 논머리를 1왕복 분을 남기고 이앙하는 것이 좋으며 이앙 시작은 논의 장방향의 논두렁이 직선 측으로부터 이앙해야 한다.


모가 길 경우에는 이앙개수 조금 많게
모가 짧을 경우에는 이앙 깊이를 얕게

이앙 조건이 잘 맞지 않은 경우가 있다, 모가 너무 길 경우에는 모의 허리가 부러지거나 흐트러지지 않게 주의 하고 이양 개수를 조금 많게 하는 것이 좋다.
모의 길이가 20㎝ 이상일 때는 잎사 귀 끝을 일정하게 잘라내면 좋다. 반대로 이앙 시 모가 너무 짧을 때에는 이앙 깊이를 얕게 조절하고 부드러운 논에서는 가급적 이앙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판 흙이 부서지기 쉬울 때는 논이 너무 굳어지지 전에 심도록 하고 이앙 속도를 조금 느리게 하는 것이 좋다.


무른 논일 경우에는 써레질을 필요이상 하지 않고 포기 사이를 넓게 맞춘다, 균형이 나쁘게 되면 엔진 앞부분에 무게를 주어야한다. 논 표면이 너무 부드러울 때는 물을 빼고 이앙 날짜를 늦추어 표면을 굳혀야한다, 전진속도를 늦게 하며 약간 깊게 심는 것이 좋으며 감지압을 낮게 해야한다.
반대로 논의 표면이 너무 굳었을 때는 표면을 가볍게 써레질을 하여 이앙 시기에 굳어지도록 해야 한다. 논 표면에 협잡물이 많을 때는 논 표면이 굳어지지 않게 써레질 뒤 물 빼는 시기에 유의해야 한다.   




동양물산기업(주)  / 국산 PRO600V 승용이앙기
- 무단변속(HST), 식부부 상, 하, 이앙작업 등의 작업 간단하게 조작 가능   -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핸들만으로 선회가 됨
- 후진시 이앙부가 자동 상승되어 번거로운 클러치 조작이 필요 없음   - 스텐레스강 분리침 채택한 식입간
- 작물뿌리손상 최소화, 육묘 이앙자세 안정적   - 원터치 레버 조작과 중앙 집중식 모니터 판넬 제공


ISEKI 6조 이앙기(NP시리즈6조/8조)
- 가솔린 6조, 디젤 6조, 디젤 8조식으로 공급해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 국내최초로 슬라이드와 비료공급대 장착  - 8조 이앙기 옵션으로 장착되는 GPS 직진 보조기능 

 - 디젤 타입의 경우 1.86m/s(가솔린 1.8m/s)로 빠른 작업속도임에도 불구  포장상태에 민감하게 대응
- 이앙 깊이를 최적화하여 빠른 활착에 유리  - 디젤 이앙기의 경우에는 경쟁사대비 엔진 소음과 진동이 적음
- 전륜서스펜션을 장착하여 승차감이 좋음  - 측조시비형은 국내 최초 37주 소식재배 채택


대동공업(주)  / 직진자동이앙기 ERP80DZFA
- 국산 농기계 기업 최초 직진자율주행 이앙기   - 최초 1회 직진 자동 기능 레버 조적으로 간편하게  - ‘듀얼 시프트(DUAL SHIFT)’ 기능으로 작업효율성 높음
- 직진 자동 중 핸들 조작하면 수동 우선 동작, 경로 이탈 시 엔진 정지시켜 안전 확보  - 22마력의 3기통 디젤 엔진 탑재, 최대 토크가55.15Nm
- 노면 접지력이 높은90mm광폭 바퀴를 채택 - 40ℓ대용량 탱크를 채택해 잦은 주유 없이 한번 주유로 장시간 작업 가능


 습전에 강한 6조 이앙기 ‘ERP60D’
- 22마력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최대 토크 55.15Nm의 강력한 힘   - 고정밀 수평제어로 바른 이앙, 80mm광폭 타이어와 1.7m/s 작업 속도로 빠른 이앙 실현
- ‘듀얼 시프트’ 기능으로 페달 또는 레버로 선택 운전가능   - 연료소비율이 274(g/kw.h)로 높고 40ℓ 대용량 탱크를 채택

- 고정밀 수평제어 시스템 채택으로 고르지 못한 지형도 곧고 정확   - 전륜독립 서스펜션으로 83.2dB에 불과할 정도로 저소음, 저진동 실현

- ‘듀얼 시프트(DUAL SHIFT)’ 기능 채택, 운전 효율성 높이고 작업 피로 줄임


한국구보다(주) / KNW시리즈 이앙기(KNW6S(-GS)) / KNW8S(-GS))
- KNW6S(6조)와 KNW8S(8조)로 구성된 신형이앙기는 일반사양과 GPS사양, 시비기 유무에 따라 총 8기종으로 나뉨
- 6조는 20.5마력, 8조 24.6마력의 출력   -  최고작업속도 1.85m/s, 순정상태 그대로 밀파 가능  - 구보다 오렌지로 변경하여 구보다 아이덴티티를 살림
- GPS사양(KNW6S-GS, KNW8S-GS)  1)직진유지기능, 2)주간유지기능, 3)시비량 유지기능(슬립보정)
- 다이얼식 멀티스위치를 채용, 미세한 조절 가능 - 4.3인치의 컬러액정패널을 채용
- 드라이 온풍 시비기, 전동고속배출과 개방형 홉퍼를 통해 막힘없이 확실한 작업에 일조


KWP시리즈(KWP69D / KWP89D)
- 깔끔한 이앙과 편리한 작업을 위해 필요기능만을 엄선한 실속형 이앙기- 6ps(6조), 20.5ps(8조)의 강력한 구보다 이앙기 전용 디젤엔진의 탑재
- 일정하고 끈기 있는 능률 발휘 - 고급기와 동일한 사륜독립 서스펜션과 수평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안정된 이앙작업 가능


얀마농기코리아(주)  / VP Series 이앙기의 명성을 그대로 YR-D 이앙기
- 21마력의 디젤엔진, 연료탱크 용량 37L로 4.5ha정도의 작업 가능 - HMT(Hydro-Mechanical Transmission)방식,  동력전달 효율은 높고 조작은 편리한 장점
- ‘플로트센서’에 포장의 경도의 변화를 감지하는 ‘레이크 센서’ 추가  - 초보자도 쉬운 조작으로 정밀한 이앙작업 가능  - 측조시비기는 호퍼가 좌우로 열리는 구조
- 호퍼의 용량도 YR6D(6조식) 90L, YR8D(8조식) 120L로 대폭 향상
- 속도조절다이어, 묘연결에코, 식부자동스위치 등 다양한 기능 탑재


밀묘 사양 이앙기 출시(YR6D-6조식, YR8D-8조식)
- 밀묘농법은 얀마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농법으로 모 파종량을 마른종자 기준 1판당 300g정도로 고밀도로 파종하여 얀마에서 독자 개발된
 밀묘 전용 이앙기 이용해 관행에 대비 1/3 정도의 면적을 정밀하게 취출하여 이식하는 방식
- 저비용화와 수도작의 간소화를 실현   - 모의 사용량을 1/3로 줄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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