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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유통

건기식 만족도, 체감 효능과 섭취 편의성이 좌우… 카제로템 주목

 

국민 대다수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시대가 열렸다. 지난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가구 10곳 중 8곳 이상(82.1%)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 역시 진화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는 이러한 변화를 명확히 보여준다. 소비자들이 제품에 만족감을 느끼는 요인은 인체적용시험 결과로 증명된 객관적 효과뿐만 아니라 스스로 느끼는 주관적 만족도와 섭취 편의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할 점은 주관적 만족도의 영역이다. 이는 단순히 효능 체감을 넘어 제품 섭취 과정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신뢰를 포함한다. 아무리 기능성이 뛰어난 제품이라도 섭취 시마다 화학 첨가물에 대한 찝찝함을 느낀다면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카제로템(CAZEROTEM) 인증'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카제로템은 제조 과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의 화학 부형제를 배제한 제품에 부여되는 인증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일 섭취해야 하는 제품에서 불필요한 성분을 피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섭취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섭취 편의성 역시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과거에는 섭취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합성 향료나 감미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소비자들은 이러한 인공적인 첨가물조차 배제된 제품을 선호한다.

 

결국, 현재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카제로템 인증을 통한 성분 안전성 확보와 첨가물 없이 구현한 섭취 편의성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모두 해결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객관적인 기능성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주관적인 신뢰와 만족감까지 충족시키는 제품만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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