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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진출 한국기업 성공요인 1위 ‘제품경쟁력’

무역협 상하이지부, “중국시장 2배 이상 확대”

한국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212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37.2%가 ‘제품경쟁력’을 꼽았다. 이어 ‘좋은 파트너 선정’(17.1%), ‘유통망 확보’(12.4%), ‘적절한 진출지역 선정’(12.4%), ‘현지 우수인력 활용’(10.2%)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들은 또 중국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제품경쟁력 강화’(29.6%)를 꼽았다. 그다음으로 ‘중국 내 마케팅 강화’(15.1%), ‘유통망의 안정적 확보’(13.4%),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개발’(12.4%)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올해 중국 내수시장에 대해서는 지난해보다 매출액, 시장점유율, 신시장 개척 등 모든 분야에서 2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기업은 중국 내수시장 확대비중이 지난해 42.8%에서 올해 57.2%로 늘 것으로 내다봤지만, 중소기업은 같은 기간에 23.4%에서 56.1%로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분야에서 지난해 23.7% 증가했던 것이 올해는 59.2% 늘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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