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유통혼란 개선방안 간담회]국산 농기계 퇴출 위기

2015.09.01 14:56:33


농협 최저가입찰로 인한 농기계 유통 혼란의 개선방안을 찾는 간담회가 마련됐다. 본지는 지난달 24일 천안 한국농기계글로벌센터 중회의실에서 농기계 대리점 대표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기계 유통혼란 개선방안’을 주제로 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농협중앙회 농기계은행사업 최저가입찰의 부작용으로 시장내 다수가격 형성에 의한 유통혼란과 일본제 농기계의 과도한 시장잠식의 문제를 국내 농기계 유통의 주체인 대리점 대표자들이 모여 논의하고 개선책을 찾기 위한 자리가 됐다.


간담회의 좌장은 강창용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맡았고 김준수(대동공업 대리점 전국회장, 합덕), 서평원(동양물산 대리점 전국회 고문, 논산), 황상한(국제종합 대리점 전국회장, 경주), 김정현(한국중고농기계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김경수(농기계조합 정책지원팀장) 등이 참석했다.


농협의 영향력 확대와 일본제 농기계의 시장확대는 토종 농기계 산업과 기업, 대리점의 사멸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농업기계화 차질과 산업 및 유통분야 고용 감축, 수출입 무역흑자 위협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극심한 농기계 유통 혼란과 일본제 농기계의 과도한 시장점유를 해결하지 않고는 우리 농기계산업이 사멸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농업과 농기계산업, 통합해서 생각해야
이날 간담회에서 세계화 시대에서 생존해야 하는 국내 농업과 농기계산업은 분리하기보다 통합해서 생각하고 대안도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준수(대동공업 대리점 전국회장, 합덕)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해 위기감을 갖고 대처하는 것과 수입 농기계보다는 국산 토종 농기계를 사용하자는 것은 동일한 논리이다. 가급적이면 토종 농기계를 구입, 사용해야 하는데 적지 않은 농업인들이 일본제를 선호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서평원(동양물산 대리점 전국회 고문, 논산)  농업인의 안정적인 기초소득 확보와 유지 정책이 필요하다. 국가적으로 농업은 매우 중요함에도 농업인 복지차원의 소득지원 정책은 미흡해 보인다. 농민들에게는 농산물 가격 결정력도 없고 원가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농업과 농기계산업을 분리해서 생각하면 안 된다고 본다. 토종 농기계 산업이 잘 되면 좋은 농기계를 만들어 농업에 도움이 되고 생산과 수출확대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도, 무역수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묶어서 생각하고 대안도 같이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토종 농기계기업 퇴출 위기…정부·업계 협력 필요
토종 농기계 기업 제품의 미흡한 품질수준과 연구개발 노력에 대해서는 질책이 이어졌다. 고장빈도가 높아 외국산으로 눈을 돌리는 농업인이 적지 않으며 그간 품질개발 노력도 부족했다. 과거 외국산을 대거 도입해 일본제 농기계 정착의 발판을 만들어준 것도 토종기업이다. 또한 농협 최저가입찰에 대응한 지나친 가격인상으로 농업인의 선택에서 멀어지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어 이에 대한 타개책이 절실하다.   


 황상한(국제종합 대리점 전국회장, 경주)  농업인들이 농기계 선택에서 가장 중시하는 지표 가운데 하나가 품질이고 고장이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보다 중요시하는 이 부분에서 일본제가 토종보다 우위에 있다.


또한 농기계의 권장소비자가에 상당한 거품이 자리하고 있으며 농협 농기계은행사업용 농기계 가격은 권장가의 20~30%가 저렴하다. 이에 따라 토종기업이 농협의 최저가입찰에 대응해 농기계 가격을 올려 왔다고 많은 관계자들이 인식하고 있다. 가격인상은 결국 농업인들이 수요처를 토종에서 일본제로 바꾸는데 주요인이 됐다고 본다.


 김정현(한국중고농기계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국내 농기계 시장에서 토종 농기계가 강세를 보이던 시대는 이미 지났으며, 국내 토종 농기계 기업들도 이에 일조한 부분이 있다. 과거 대동의 경우 얀마 등 40% 가까이 외국산 농기계를 수입해 팔았으며 동양이나 국제 등도 같은 행태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연구개발에는 투자가 미흡해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자초했다.


 김경수(농기계조합 정책지원팀장)  토종 제품의 시장 몫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해도 정부나 농업인들은 잘 체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 조합에서도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초 농업기계구입자금 융자금리가 기존 3%에서 2%로 인하했고 지난 8월1일부터는 농기계대리점의 사후관리자금 융자금리가 4%에서 3%로 인하했다. 농기계 생산지원자금은 기존 3%에서 2.5%로 인하되고 변동금리는 현재 1.6%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밭농업 기계화, 수출확대를 위해서도 힘을 모으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국제 입찰 참여와 ODA사업 참여, 국제 금융캐피탈 사용을 농협과 협의하는 등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김준수  국내 농기계 시장에서 구입융자금을 일본제 농기계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정부에서 이차보전을 해주는데 그 소요비용은 국민의 세금이기 때문이다.
일본제 농기계, 이제 중소형시장까지 넘본다 


일본제 농기계가 지금의 추세대로 국내 시장을 큰 폭으로 잠식해 간다면 조만간 토종 농기계 산업과 농기계는 국내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라는 거센 경고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일본 농기계 기업들은 중국, 태국 현지생산으로 가격절감은 물론 고가-저가 이중판매 전략이 가능하다.


그 반면 국산 토종 농기계는 품질과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가격경쟁력까지 잃어버려 이대로라면 대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멸의 길을 걷게 될 것이며, 이를 막을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 김준수  과거에는 일본제 농기계와 한국산의 가격차이가 상당했는데 이제는 비슷하다. 게다가 현재 일본 농기계 기업들은 규모가 크고 전문적인 농업인 대상 고가제품과 중소농 대상 저가제품의 이중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저가의 경우 중국과 태국에서 생산한 제품이다. 토종 농기계 대리점들이 중소농을 대상으로 농기계를 주로 판매해 왔는데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 당연하다.


또한, 토종 농기계의 가격 인상으로 이제는 동종 규격에서 일본산보다 비싼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콤바인 5조 캐빈형의 경우 대동이 6980만원인데 구보다의 동종이 6570만원이다, 트랙터 45HP 저가형도 토종이 구보다보다 100~200만원 더 비싸다. 농민들이 토종 농기계를 배제할 것이 당연하다.


▶ 서평원  우리 기계공업은 농기계가 선발 주자였으며 1950년대 이래 수십년에 걸쳐 농기계 국산화와 개발에 노력해 왔다. 그런데 1990년대 후반 이후 새로운 농기계 기술 개발이 둔화되고 말았다. 기술력을 보강하지 않는 한 우리 농기계 미래는 어두울 것이므로 지금은 선진기술자 영입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 무조건 외국산 수입을 저지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 경우 완제품 수입이 아닌 국내서 일정부분 생산을 요구하고, 특별 기술의 경우 연차적인 이전을 확약 받는 등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 황상한  우리 농기계 산업과 농기계의 수준도 높아졌고 앞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농기계산업의 협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본다. 대리점을 포함해 관련된 주체들의 협력과 노력이 필수다. 지금과 같이 일본제 농기계가 쓰나미처럼 밀려온다면 조만간 토종 농기계 산업과 농기계는 국내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다.


▶ 김정현  국산 농기계가 일본제에 밀리는 이유를 따져보면, 품질에 비해 토종 농기계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정비와 내구성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다. 유압과 전자부품이 중요한데 토종의 경우 멕시코산, 중국산 등 저급 부품을 사용해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개선돼야 한다.


일본은 태국을 중심으로 구보다, 얀마 모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과거 유행했던 중소형 농기계를 생산, 동남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시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들 기종에 필요한 부품도 이곳에서 생산하고 있다.


태국·중국 등에서 생산한 중소형 농기계를 국내로 들여와 판매하므로 가격을 낮출 수 있고 가격인상이 심했던 토종 농기계와 가격차이가 나지 않게 됐다. 지금 추세대로 일본제 농기계가 국내 시장 50% 이상을 지배한다면, 대만과 같이 토종 농기계 산업은 사멸의 길을 걷게 될 수 있다.
대리점, 생산·유통·가격 관련 발언권 있어야


유통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농기계 대리점들이 모기업과의 관계에서 열악한 위치에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리점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모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며, 대리점들은 전국 대리점 협의회를 만들어 발언권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 황상한  농기계를 농기계 회사에서 생산하지만 시장에서 판매와 관리를 해주는 조직은 대리점이다. 그런데 이 둘의 관계가 강력한 갑과 약한 을의 관계로 왜곡돼 있다. 유통에서 대리점들이 주도권을 갖도록 회사가 협력해 줘야 하는데, 자신들의 수익증대에만 골몰하고 있는 모습이다.


▶ 김정현  농기계 대리점에 대한 회사의 위상이 절대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 회사와 농기계 대리점의 계약서 조항도 불평등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었다. 이제는 하이마트와 같은 전자제품 양판점과 같은 농기계 양판점이 등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리점 협의회를 만들고 유통전반과 농기계 가격 결정에 대해서도 대리점이 목소리를 내야 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일 것이다. 전국 대리점 협의회를 조속히 만들어 운영해야 시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고 본다.


▶ 서평원  현재 농기계 대리점들은 모기업의 농기계 생산과 판매, 가격 결정 등의 메커니즘에 전혀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계약서를 보면 알 수 있듯 명확한 갑과 을의 관계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데,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유통혼란의 시작점, 농협 최저가입찰제 폐기해야
농협중앙회 농기계임대사업의 최저가입찰제도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비판이 제기됐다. 임대라고 하지만 실상은 판매로서 농기계 대리점에게는 경영악화의 직격탄이 됐다. 또 최저가에 주안점을 두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품질의 농기계가 농업인에게 공급되는 문제도 발생했다. 기업은 최저가입찰제에 대한 대응으로 잦은 모델변경과 가격인상을 함으로써 거품가격이 형성되고 이에 따른 다수가격의 형성 등 유통 대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국산 농기계의 높은 가격인상으로 인해 품질과 함께 가격경쟁력을 갖게 된 일본제 농기계가 무서운 기세로 시장을 잠식함으로써 농기계 대리점과 기업, 산업 전체의 공멸을 걱정케 할 만큼 사태는 심각하다.


▶ 황상한  현 농기계 시장을 가장 흐리게 하는 요소가 바로 농협중앙회 농기계임대사업 최저가입찰제다. 임대라고 하지만 사실상 판매 목적인 최저가입찰제는 가장 먼저 우리 농기계 대리점의 심각한 어려움을 불러오고 있으며 토종 농기계 회사의 경영에도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 서평원  농협은 농기계 융자업무만 해도 0.5%의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책자금 운용지원으로 이차보전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농기계 최저가입찰제도를 강화해 농기계 유통질서 혼란과 일본제 농기계 시장확대의 파장을 몰아오고 있는데 문제가 너무도 심각하다. 


최저가격입찰제는 겉으로는 저렴한 가격으로 농기계를 공급한다고 하지만 실상은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지거나 인기가 낮은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농업인들에게 내실 있는 제도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최저가입찰제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음에도 이를 따라가는 토종 농기계 기업들도 모순된 행태라고 생각한다.


농기계은행사업 최저가입찰제는 실익보다는 손실이 많으니 중단해야 할 것이다. 이로 인한 농기계 가격거품 발생, 기업 경영부실에 따른 연구개발 미흡, 잦은 모델변경과 비적절한 사후봉사, 일본제 농기계의 국내 시장 장악 촉매제 작용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을 낳은 최저가입찰에 종합농기계회사 전체가 따르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본다.


▶ 김정현  농협의 농기계은행사업은 말만 임대이지 판매사업으로 그 폐해가 매우 심각하다. 농협중앙회에서 심한 경우 권장 소비자가격의 50%를 할인해서 80% 수준대로 농민에게 임대하면 대리점은 살길이 없다. 대리점 마진 부분을 제한 가격으로 농업인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대리점의 마진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가 된다. 실제 이 과정에서 중앙회는 20% 내외의 마진을 취할 것으로 추정된다. 농협이 농업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득을 위해 농기계 은행사업을 하고 있다는 비판도 피할 길이 없다. 추후 농업인에게 다양한 부분에서 불이익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저품질 농기계 공급, 사후봉사 기피로 인한 이용효율성 저하, 적기 부품구입 애로 등에 당면할 수 있다.


최저가 입찰에 대응하기 위해 토종 농기계 기업들은 가격인상을 경쟁적으로 해온 결과 일본제 농기계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는 일본제 농기계 시장장악을 돕는 형국이 되었다. 나아가 잦은 모델 변경은 결국 토종 농기계의 내구성 부족과 적기 부품공급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상황은 정부와 회사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우선 30% 정도의 거품가격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 일시적인 가격인하는 금융과 주가, 신용 문제 등과 연관되지만 그럼에도 거품가격의 제거는 반드시 필요하다.


▶ 김준수  농협중앙회의 최저가 입찰이 가져온 문제는 이미 시장에서 충분히 밝혀졌다. 그렇다면 이 문제 해결에 농협과 정부, 농기계 회사들이 협력해야 할 것이다


▶ 김경수  사실 농협중앙회의 농기계은행사업이 얼마나 수익사업인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 매취한 일부 농기계를 팔지 못해 재고로 안고 있으며, 저가품 구매와 공급에 따른 현장의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농기계 A/S, 부품조달·인력수급 등 문제 많다
국산 농기계의 A/S에 허점이 많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무엇보다 부품 조달과 기능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잦은 모델변경도 국산 농기계 부품 조달에 악영향을 끼친 요소다. 대리점의 사후봉사로 인한 출혈이 너무 크다는 토로도 나왔다. 상대적으로 일본 기업들은 동남아 현지공장에 구모델 부품을 조달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나마 토종 농기계 기업들에게 유리한 A/S 부분에서도 개선돼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황상한  지금 농기계를 구입하는 농업인들 대부분은 교체수요다. 이 과정에서 농업인들은 오래된 농기계를 사용하게 되는데 부품조달이 안돼 사용에 어려움이 많다. 미국이나 일본은 20년까지 사용하는 농기계가 많고 그들에서 자국 생산회사들은 충분한 부품을 공급하는데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 품질 이전에 토종 농기계 구입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아닐 수 없다. 또한 농기계는 계절상품이므로 무상보증기간 1년은 겨우 한 시즌에 해당된다. 무상보증기간을 일반 승용차처럼 3~4년으로 연장해야 한다.


이와 함께 농기계 기능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태다. 이는 토종 농기계의 경우에도 적기 사후봉사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상대적으로 고장이 적은 일본산 농기계 선호를 부추기는 요소도 될 수 있다.
▶ 김정현  농협 최저가 입찰에 대응해서 잦은 모델 변경과 확대를 하다보니 1~3년 생산 후 단종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사후 부품 공급도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 초래되고 있다. 충분한 필드 테스트도 실시하지 않고 신모델을 졸속 제작하는 경우도 나타난다. 이런 이유로 토종 농기계 사후봉사가 원활하지 못하다.


일본 기업들은 동남아에서 과거의 모델을 현재도 생산해 주변지역에 판매하고 필요시 자국이나 우리나라에 부품을 수송해 사후봉사에 사용하므로 오히려 부품 조달 여건이 우리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다.
서비스 인력 부족도 심각하다. 지금 농기계 A/S 전문가를 육성하는 곳이 없다. 외국 산업연수생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관련 인력을 병역 대체복무에 포함시키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 그나마 유리한 토종 농기계 기업들의 사후봉사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 필수적이다.


▶ 서평원  경정비는 대리점에서 해야겠지만 이제는 그 이상 정비는 농기계 회사에서 부담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현장에서 농기계 수리 발생시 해당 부품 값만 지원해주고 나머지는 대리점에서 사후봉사 차원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대리점의 출혈이 너무 커서 이에 대한 개선이 절실하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리점이 적극적으로 농기계 사후봉사에 나서기 어렵다.


농기계구입자금 융자차등화 관철돼야 한다
정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농기계구입자금 융자차등화가 이번에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외국기업에게도 생산과 고용효과 제고, 사후봉사 평등성 등을 요구하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국민세금이 투입되는 제도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토종 농기계 기업들이 주요부품을 합동 개발·생산하는 부품공용화도 농기계 원가 절감이 필요한 우리 실정에 잘 맞는 정책이 될 것이라는 제안이 나왔다. 또한 토종 농기계 산업 진흥책으로 해외 농기계 진출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 서평원  과거 수입품의 범람을 막기 위해 융자제도를 개선한 경우도 있었다. 정율로 하는 경우 절대적으로 가격이 높았던 일본제 농기계 융자금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액제로 전환한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이 제도의 유효성은 끝이 났으며 과도한 외국산을 저지하는 새로운 정책이 출현해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 과도한 일본산 농기계의 시장장악과 국민세금에 의한 일본제 농기계 지원의 부당함을 개선하기 위해 융자차등화를 검토하는 움직임을 보이기가 무섭게 일본 농기계 기업들은 국제기구에 질의한다거나 국내 유수 로펌에 검토 의뢰를 한다거나, 청원서를 관계기관 요로에 제출하는 등 역할 분담을 해서 대응전략을 펴고 있는 모습이다.


국내 업계도 이에 잘 대응해야 외국 회사의 식민지화를 피할 수 있으리라 본다. 국내 농기계 시장에 수입 농기계를 팔기 위해 국내 토종 기업들과 동일한 조건을 제시하는 것은 어떨까. 생산과 고용효과 제고, 사후봉사 평등성 등을 요구할 수도 있으므로 정부와 기업들이 합심해서 헤쳐나가야 할 부분이다.


▶ 김경수  농기계 원가 절감을 위해 부품공용화도 고려할 수 있는 정책이다. 이를 융자 차별화의 한 기준으로 삼아도 될 것이다. 중요한 부품의 공동 개발과 사용이 가장 바람직하다. 국내 단일 토종 농기계 기업의 1년 사용량이 적으니 합동 개발과 생산이 적절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엔진과 미션일 것이며. 강력한 공동개발과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엔진 등은 건설기계 산업과의 협력도 가능하다. 국내 대형 농기계 엔진만 생각해도 대량개발과 사용의 실익은 충분할 것이다.


이와 함께 농기계 산업의 구조조정도 필요하듯이 농기계 대리점도 대형화, 즉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단일 토종 농기계 회사 대리점이 약 150여개, 국내 매출액 2500억원 정도로 추산했을 때 대표적인 일본 기업은 약 2000억원 판매에 60여개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다. 둘을 비교할 때 대리점당 매출에서 토종 농기계 대리점 매출이 현저히 작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의 안정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김준수  외국산 수입 농기계와 토종 농기계간 융자차등화는 당연히 관철돼야 한다. 우리 세금으로 외국 농기계를 지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정부의 개선안 검토를 강력하게 지지해야 한다.


▶ 김정현  해외 농기계 진출은 토종 농기계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진흥책으로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ODA의 경우 반드시 농기계 전문가가 투입돼야 한다. 일례로 미얀마에 신형 콤바인을 공급했는데 전문가가 없어 사용을 못한 경우가 있었다. 


일본 농기계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중고농기계를 공급해 시장을 확보한 다음 신품을 판매하는 수순으로 시장을 장악해가는 것을 눈여겨봐야 한다. 현지 법인과 생산시설 진출, 관련 제도와 금융지원도 토종 농기계의 수출확대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강창용(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그 어느 때보다 우리 농기계 산업과 유통은 혼란과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근본적으로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시각이 점차 확대되어오는 과정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이다. 적어도 한 국가도 하나의 공동체이며 공동체로서 유지해야 하는 자주성과 독립성이 있다. 기본적으로 먹는 농산물과 이를 지원하는 농기자재 및 산업은 국가 자존에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현재 농자재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지나친 외국산 농기계의 시장장악은 농업생산, 나아가 농산물 확보의 자주성을 파괴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농협의 최저가 입찰 역시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실하다. 급기야 농기계 대리점들까지도 우려를 하고 있는 아주 급박한 상황이다. 원인은 분명 있을 것이다. 지혜롭게 원인과 개선방안을 만들어 시행해야 한다. 오늘의 이 간담회가 미래 토종 농기계 산업의 안정적 발전, 고품질 농기계의 공급과 적절한 서비스 제공 등을 이루는 기폭제가 되고, 나아가 제안된 방안들의 실현이 우리 농업발전에 유효한 효과제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농기계 대리점 대표자들과 전문가들은 농협 최저가입찰이 현 농기계유통에 막대한 부작용을 가져온 것이 확실히 드러난 만큼 제도의 개선을 위해 대리점과 기업, 산업계와 정부, 농협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대리점 대표자들은 이러한 업계의 의견을 관계부처에 적극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국산 농기계의 과대점유로 국내 농기계 업계가 사멸의 위기에 처한 만큼 농업인,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국내 농기계 업계가 회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


이은원 hiwon@newsam.co.kr / 이성복 sblee@newsam.co.kr



이은원 hiwon@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