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여 이상의 식물에 기생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딸기잎선충’

2023.08.14 21:47:40

딸기 생장은 부실해지고 포복지가
잘 자라지 못해 과실 크기와 수 줄어

 

지난 호에 이어 잎에 기생하는 선충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딸기잎선충은 어떤 선충인가?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식물의 지상부 내외부에 기생하는 선충이다. 예를 들면 딸기에는 기생하는 부위에 따라 내부 또는 외부에 기생하고 베고니아와 작약에는 내부기생한다. 
크기는 암컷이 0.45~0.8㎜, 수컷은 0.48~0.65㎜ 정도이다. 기생당한 식물은 꽃양배추 모양이 된다. 기주범위는 넓은 편으로 250여 이상의 식물에 기생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정기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딸기잎선충의 기주식물을 예를 든다면?
추박사  딸기, 벼, 감자, 백합, 베고니아, 국화, 제라늄, 다알리아, 거베라, 아네모네, 아이리스, 살비아, 금매화, 엽란, 작약, 수국, 무화과, 고무나무, 시클라멘, 까마중, 개쑥갓, 제비꽃, 뱀딸기 등 많다.

 

정기자 딸기잎선충의 기생에 의한 식물의 피해증상은 어떠한가?
추박사  피해받은 식물들은 팻취나 일렬로 나타나기 때문에 포장에서는 쉽게 구분된다. 성장이 저해되어 건강한 포기에 비해 작다. 지상부의 증상은 국부적으로 나타난다. 
잎의 전형적인 증상은 모양이 뒤틀리고 주름지고 변색되고 작아진다. 괴사 부위가 생기고 표면은 딱딱해진다. 각으로 나타나는 병변은 엽맥과 만나게 된다. 잎가장자리는 말라 죽는다. 
대부분의 잎조직이 파괴되면 선충은 상처나 자연개구부를 통하여 탈출하고 새로운 기주에 침입한다. 잎의 직접적인 접촉으로도 쉽게 전파한다. 수관은 오그라들고 비틀린다. 엽병은 짧아져 찌그러진 잎덩어리가 되어 왜소해진다. 꽃은 크기가 작아지고 꽃송이는 한두개로 감소한다. 병든 식물의 크라운은 죽게 되고 포복지의 마디는 짧아진다. 정부의 눈이 죽게 되면 부정아가 많이 발생하여 여러 개의 수관을 형성하게 된다. 품종에 따라 엽병이 붉은색을 띠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딸기의 생장은 부실해지고 포복지가 잘 자라지 못하여 과실의 크기와 수가 줄어든다.

 

정기자 딸기잎선충의 생태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딸기의 겹쳐진 크라운과 포복지의 눈에는 외부 기생하고 잎 조직에는 내부 기생한다. 잎속이나 기생 부위의 표면에서 세대를 완성할 수 있다. 종종 과육에서도 발견된다. 양성생식을 한다. 토양에서는 약 3개월 생존하고 식물의 조직 내에서는 더 오래 생존한다. 감염식물을 땅에 묻으면 약 4주간 생존한다. –20℃에서는 대부분 죽게 되지만 식물체 내에서는 생존한다. 
월동은 토양에서 죽은 식물의 조직, 싹, 생장점에서 한다. 딸기밭 주변의 잡초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잎의 젖은 표면에서 빠르게 헤엄친다. 강우나 위에서 뿌리는 물에 의하여 새로운 식물체나 같은 식물에서도 먼 부분까지 튀어 흩어질 수 있다. 잎의 기공이나 상처를 통하여 침입한다. 암컷은 잎의 세포 간극에 알을 낳는다. 알은 부화하여 잎속에서 4령충과 성충까지 발육한다. 성충으로 죽은 잎속이나 감염 조직의 눈 비늘 껍질(아린)에서 월동한다. 4령충과 성충은 건조한 조직의 무수 상태에서 월동할 수 있고 3년까지 생존할 수 있다. 
봄에 활발해지고 월동 부위의 주변 기관의 표피 세포에 외부 기생한다. 감염 눈 가까이의 줄기, 잎자루(엽병), 잎에는 선충에 의하여 죽은 세포들의 갈색 자국이 나타난다. 10~13일에 한 세대를 완성한다. 
베고니아의 잎을 예를 들면 18℃에서 10~11일에 한 세대가 완성되고 암컷은 약 32개의 알을 산란한다. 부화는 4일에 이루어지고 유충은 6~7일에 성숙한다. 때때로 자궁속의 알이 부화할 때 암컷이 죽는 수가 있다.

 

정기자 딸기잎선충은 어떻게 방제하는가?
추박사  우선, 저항성 품종을 사용한다. 불량한 식물은 속아 주고 감염물질은 소각한다. 건강한 포기를 선택하여 깨끗한 용기나 토양에 심는다. 
온탕침법이 예부터 사용되고 있는 방제방법이다. 딸기는 포복지를 46℃의 온탕에 10분간 침지하거나 47℃의 온탕에 15분간 침지한다. 선충에 감염된 휴면 중인 백합 구근은 36℃의 온탕에 6시간 침지하거나 41℃의 온탕에 1시간 침지한다. 물 95ℓ에 포르말린 453㏄를 희석한 44℃의 혼합물에 1시간 침지한다. 이외에 훼나미포스, 옥사밀, 알디카브 등의 살선충제를 처리하면 된다.   



정남준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