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K)-농업과학기술, 민·관·학 전문가 협력으로 확산한다

2026.01.29 16:36:50

농촌진흥청, ‘케이(K)-농업과학기술협의체’ 신년 연수회(워크숍) 개최
2026년 청 업무 계획· 핵심 사업 소개, 중장기 사업 추진계획 공유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1월 29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케이(K)-농업과학기술협의체’ 분과 위원들을 초청해 신년 공동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했다.

 

 

이날 분과별 운영회의 추진 및 활동 경과를 보고하고, 2026년 농촌진흥사업 및 중점과제에 반영된 분과 제안 의견과 향후 중장기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케이(K)-농업과학기술협의체는 농식품 분야 국정과제 실현을 지원할 동력을 확보하고, 농촌진흥청이 연구·개발한 농업과학기술의 현장 확산을 강화하고자 지난해 9월 출범했다.

 

‘미래농업 육성’, ‘현장문제 해결’, ‘활력있는 농촌’ 3개 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민·관·학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출범 이후 총 6차례 분과 회의를 개최해 농식품 분야 국정과제 이행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정리했다.

 

각 분과는 ▲농업데이터 플랫폼으로 데이터 개방 및 비정형 데이터 등 표준 관리 체계 마련 ▲민관협력 밭농업기계화 촉진 협의체 운영 ▲농작업재해예방 맞춤형 교육 서비스 개발 등에 관한 의견을 제시했다.

 

농촌진흥청은 각 의견을 종합해 농식품 분야 국정과제 이행계획에 반영했다.

 

올해 케이(K)-농업과학기술협의체는 분야별 농업연구 및 사업 현장 등을 찾아 국정과제 현장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수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업 정책 방향과 추진 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고, 과제 실현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한, 분과별 신규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현장 중심의 기술 수요 등을 발굴한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말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분과별 주요 성과를 취합하고 우수사례를 홍보·확산할 계획이다.

 

한편, 참석자들은 다음날 농업위성센터, 표현체연구온실, 밭농업기계, 치유농업, 푸드테크 등 농촌진흥청 핵심 연구 현장 탐방 시간도 갖는다.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업인, 산업체, 학계 등 분야별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이 농촌진흥청이 추진하고 있는 연구·개발 전략을 점검하고, 새로운 사업 기획·발굴에 큰 도움이 됐다.”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농업과학기술 발전과 농업 현장의 혁신을 이끌겠다.”라고 말했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