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실시한 전국 성인 2,000명 대상 조사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섭취 경험이 있는 비율은 92.1%로 나타났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4가지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소비자가 2019년 12.9%에서 2021년 14.4%로 증가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 선택 시 안전성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9년 어린이가 섭취할 용도로 제조하는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식품첨가물을 규정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개정을 고시했다. 이 개정안에는 착색료, 발색제, 보존료, 표백제, 산화방지제, 알루미늄 함유 식품첨가물 등의 사용 제한이 포함되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화학적 합성첨가물의 사용이 제한되는 등 안전 관리가 강화되었다.
카제로템(CAZEROTEM) 인증은 Chemical Additive ZERO System의 약자로,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전 과정에서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이 카제로템 인증과 함께 WGM(Warranty Goods Mark) 인증은 제품의 성분 및 함량이 표기된 것과 100% 일치한다는 품질 보증을 제공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보조제를 섭취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60.5%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신고된 것만 포장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 또는 도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안전성을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해 카제로템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체 성인의 92.1%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카제로템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은 화학 첨가물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안전한 건강관리를 위해 제품 구매 전 카제로템 인증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