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선택 기준 변화...화학첨가물 無첨가 '카제로템 인증 여부 확인' 소비자 증가 추세

2025.07.25 10:44:58

 

2025년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이 '고함량'에서 '성분 투명성'과 ' 안전성'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의 2025년 소비자정책동향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에 '무엇이 들어갔는지' 만큼 '무엇이 들어가지 않았는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오메가3와 같이 장기 복용하는 제품의 경우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화학 부형제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용한 성분이지만 매일 섭취하는 제품의 특성상 불필요한 화학 성분을 피하려는 경향으로 분석된다.

 

‘카제로템 인증’은 이산화규소, HPMC(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건강기능식품 제조 시 흔히 사용되는 대표적인 화학 부형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은 제품에만 부여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원료의 품질과 제조 방식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오메가3의 경우 분자 구조가 'rTG 형태'인지 추출 방식이 '저온 초임계 추출'인지 등을 확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관련 업계 전문가는 "소비자들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 선택 시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품 구매 전 원료의 출처, 제조 방식, 카제로템 인증 마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장기 복용 제품의 경우 불필요한 화학 성분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 습관"이라고 덧붙였다.



강하늘 skynewss@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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