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거름까지 챙긴 ‘똑똑한 비료’로 품질 바꾼다

2025.07.18 12:00:01

조비의 ‘이편한S’·‘엔에스아미노15’·‘석회질소’
무 구근, 배추 결구 형성 위한 고품질, 다수확 비결!

무·배추는 웃거름 시비 여부에 따라 수확기 품질이 좌우된다. 무는 구근 비대, 배추는 결구 형성 과정에서 양분을 필요로 하며, 이때 웃거름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고품질, 다수확 비결이다. 밑거름은 초기 생육을 촉진하고, 병해 예방과 토양 건강 유지를 돕는다면 웃거름은 안정적인 작황을 이끈다. 조비의 이편한S, 엔에스아미노15, 석회질소는 밑거름뿐만 아니라 웃거름 효과도 겸비한 비료로, 농업인의 노동력과 비용 절감에 앞장선다.

 

뿌리 활착 돕고 비용은 절감하는 ‘이편한S’

‘이편한S’는 27-6-7+1(고토)+0.1(붕소)의 비율을 가진 복합비료다. 비타민 B6와 아미노산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아미톤 성분도 들어 있어 작물의 뿌리 활착과 양분 흡수를 촉진한다. 또 양분을 서서히 공급하는 완효성 효과로 토양 내 유효 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작물의 생육 중후반기까지 영양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이를 통해 웃거름 시비량은 줄이고 농가의 노동력과 비용은 절감한다.

 

환경 지키고 토양은 개량하는 ‘엔에스아미노15’

‘엔에스아미노15’는 동·식물성 아미노산을 기반으로 질소, 인산, 칼륨 등의 성분을 공급한다. 유기농업자재로 등록된 비료로, 유기농산물 재배에 사용 가능하며, 토양 개량과 지속적인 양분 공급 효과를 지녔다. 다량의 부식산을 포함한 유기물질 함량이 많으며 유용미생물의 활성화를 촉진한다. 토양 개량, 지속적인 양분 공급 효과로 작물의 건강한 생육을 돕는다.

 

병해충 방제와 생육 향상을 동시에 ‘석회질소’

‘석회질소’는 살선충, 살균 효과와 더불어 완효성 비료 효과를 지녔다. 시아나미드 성분을 바탕으로 토양 소독 효과가 있으며 이후 질소 비료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돼 작물의 생육을 향상시킨다. 또한 pH 개선 등 연작 피해를 예방하고 잡초 발생을 차단함으로써 작물의 품질 향상과 수확량 증대에 기여한다. 최소 정식 2주 전 토양에 혼화처리하고 멀칭 후 충분히 담수해야 하며, 유기물을 함께 투입하면 효과가 더욱 향상된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