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업기술진흥원 밭작물 종자 개별신청·보급

2024.03.15 10:58:32

‘종자광장’ 홈페이지 통해 3월 25일(월) 9시부터 선착순 접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콩, 들깨 등 밭작물 종자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받아 보급한다고 밝혔다.

 

신청은 ‘종자광장 홈페이지(www.seedplaza.or.kr)’에서 3월 25일(월)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모바일을 통해서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종자개별신청] - [신규신청] 메뉴를 통해 인적사항 등을 입력 후 종자신청을 완료하면 입금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단,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반드시 동일해야 입금이 확인되며 입금 확인 후 순차적으로 배송된다.

 

신청시 유의할 사항은 품종별 특성을 참고해 재배 가능지역에 맞는 품종을 신청해야 한다. 신청대상은 콩, 들깨 등 밭작물이며, 대상 품종 및 수량은 신청 현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또한 재고량 안에서 보증된 종자를 생산연도 구분 없이 보급한다.

 

콩은 장류 및 두부용으로 ‘대왕2호’, ‘대찬’, ‘대풍2호’, ‘장풍’ 등이 있으며, 나물콩 ‘신바람’, 검정콩 ‘청자5호’가 있다. ▲‘대왕2호’는 100립중이 33.5g 으로 대립종이고, 고랭지를 제외한 강원지역에 적합하며, 두부 가공적성이 우수하다. ▲‘대찬’은 중생종으로 남부지역 맥류와 2모작 가능하며, 다수성(330kg/10a) 품종이다. ▲‘대풍2호’는 중립종이고,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많다. 쓰러짐과 꼬투리 터짐에 강하고, 가공적성이 우수하다. ▲‘장풍’은 키가 크고 착협고가 매우 높아(첫 꼬투리가 달리는 위치) 논콩으로 재배시 침수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곁가지(분지)가 적어 기계수확 및 밀식재배에 유리하다. ▲나물콩 ‘신바람’은 황색 소립종으로 콩나물 재배특성이 우수하다. ▲검정콩은 연녹자엽을 가진 ‘청자5호’가 있다. 대립종이며, 수량이 많고 꼬투리 터짐에 강하여 기계수확에 용이하다.

 

들깨 ‘들샘’품종은 10월 상순 성숙하는 갈색종피를 가진 다수성 품종이다. 기름 맛이 우수하고 착유율이 높아 종실 및 조미용으로 사용한다. 이외에도 기존에 보급하고 있는 수수 ‘소담찰’, 기장 ‘연희찰’, 참깨 ‘강유’, ‘조백’, ‘하니올’ 도 신청 가능하다.

 

한편, 농진원에서 보급하는 종자 품종별 특성과 재배상 유의점 등 자세한 재배기술 관련 정보는 ‘농사로(www.nongsaro.go.kr)’ 또는 ‘종자광장(www.seedplaza.or.kr)’ 품종정보 메뉴의 품종설명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