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에 기생하는 다양한 식물선충

2023.09.14 16:07:13

밭과 벼에서 가장 문제되는 뿌리혹선충과 씨스트 선충

이번 호에는 주요 작물에 기생하는 식물선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농가소득을 떠나 주식 작물인 벼에 기생하는 주요 선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생각보다 많은 종류가 발견된다. 그 중 벼뿌리선충과 벼잎선충은 무논에서, 뿌리혹선충과 씨스트선충은 밭벼에서 문제가 되는 선충이다. 몇몇 벼 재배 국가에서는 뿌리혹선충과 벼뿌리선충, 그리고 우프라(ufra)병을 일으키는 벼줄기선충에 의한 피해가 크다. 
그 외에도 아프리카수염선충, 백합곤봉선충, 긴꼬리줄기선충, 가는꼬리위축선충, 사탕수수위축선충, 곤봉위축선충, 사과위축선충, 강원세줄위축선충, 유가세줄위축선충, 콩뿌리썩이선충, 수선뿌리썩이선충, 밀뿌리썩이선충, 사과뿌리썩이선충, 측백나선선충, 고추나선선충, 동양나선선충, 참깨반나선선충, 벼씨스트선충, 왕벼씨스트선충, 당근뿌리혹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제주뾰족주름선충, 동양주름선충, 인포미스주름선충, 수양버들가는주름선충, 명숙가는주름선충, 사과나무잔주름선충, 옥수수비늘주름선충, 톱비늘주름선충, 횡성접시머리선충, 대추나무긴침주름선충, 상수리작은껍질선충, 망고작은껍질선충, 소나무작은껍질선충, 인삼침선충, 해바라기침선충, 딸기잎선충 등 많은 종이 벼에서 발견된다.

 

정기자  고구마는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고구마에 기생하는 주요 선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추박사 뿌리혹선충이 가장 심각한 선충이다. 뿌리혹선충의 포장 감염율과 피해는 지역과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0% 이상, 때로는 60% 이상의 고구마밭이 뿌리혹선충에 감염되어 있을 정도이다. 땅콩뿌리혹선충, 당근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등 주요 뿌리혹선충 모두가 발견된다. 
그 외에 고구마위축선충, 사탕수수위축선충, 사과위축선충, 커피뿌리썩이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수선뿌리썩이선충, 스크립뿌리썩이선충, 고추나선선충, 담배나선선충, 콩씨스트선충, 인포미스주름선충, 감자침선충, 탑비늘주름선충,. 벼잎선충 등이 발견된다.

 

정기자  감자도 중요한 밭작물로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다. 감자를 가해하는 선충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나?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충, 땅콩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하고 피해는 지역과 토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다행스럽게도 아직은 발견된 기록은 없지만 경계하여야 할 매우 중요한 선충이 있다. 바로 감자씨스트선충과 감자흰씨스트선충이다. 이들 두 씨스트선충은 감자의 가장 심각한 선충들이다. 
그 외에 백합곤봉선충, 마늘줄기선충, 사탕수수위축선충, 목초위축선충, 사과위축선충, 커피뿌리썩이선충, 콩뿌리썩이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수선뿌리썩이선충, 스크립뿌리썩이선충, 밀뿌리썩이선충, 사과뿌리썩이선충, 벨리나선선충, 측백나선선충, 감나무나선선충, 동양나선선충, 완두나선선충, 고추나선선충, 소나무나선선충, 콩씨스트선충, 인포미스주름선충, 상수리작은껍질선충, 두뿔둥근꼬리선충, 딸기잎선충, 감자잎선충 등이 발견되지만 문제는 되지 않는다.

 

정기자  당근을 가해하는 선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과 고구마뿌리혹선충 등의 피해가 심하다. 그 외에 땅콩뿌리혹선충, 감자썩이선충, 마늘줄기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콩뿌리썩이선충, 완두나선선충, 톱비늘주름선충, 국화잎선충 등이 기록되지만 뿌리혹선충 외에는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

 

정기자  우리나라의 주요 경제작물인 인삼에는 어떤 선충이 문제가 되는가?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충, 땅콩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하다. 때로는 감자썩이선충의 피해가 크다. 특히, 이들 선충은 모잘록병, 뿌리썩음병 등 인삼 재배과정에 문제가 되는 병의 발생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그 외에도 꼬리주름선충, 마늘줄기선충, 나팔꼬리위축선충, 담배위축선충, 나팔꼬리위축선충, 인삼위축선충, 벼뿌리선충, 애벼뿌리선충, 참깨반나선선충, 콩씨스트선충, 드만뾰족주름선충, 인포미스주름선충, 수양버들가는주름선충, 톱비늘주름선충, 대추나무긴침주름선충, 인삼침선충 등이 인삼밭에서 발견되고 있다.

 

정기자  딸기가 전국적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다. 딸기에 기생하는 선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추박사 딸기뿌리썩이선충과 당근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한 편이다. 그리고 땅콩뿌리혹선충, 사과뿌리썩이선충, 마늘줄기선충, 담배위축선충, 커피뿌리썩이선충, 콩뿌리썩이선충, 스크립뿌리썩이선충, 밀뿌리썩이선충, 벼뿌리선충, 완두나선선충, 담배반나선선충, 딸기잔주름선충, 톱비늘주름선충, 벼잎선충, 딸기잎선충, 국화잎선충 등이 딸기 포장에서 발견되고 있다.  



정남준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