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입냄새,혓바늘,구내염’ 위에 넓게 펴진 흰 물질들을 백태 설태

2019.11.01 00:32:18


[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혀 위에 넓게 펴진 흰 물질들을 백태(설태)라고 한다. 혀 백태 원인은 술과 흡연, 비염 등이 있다. 침에 있는 살균작용이 제대로 작용을 못하게 되면 혀 백태가 생긴다. 백태 제거법은 양치를 할 때 혀의 위아래를 꼼꼼히 닦아줘야 한다. 혀 염증인 설염은 혀가 하얗게 패이면서 피로감이 심해지는 것으로, 주로 스트레스나 면역력 부족으로 나타난다.


구강 밑바닥에 있는 근육성 기관이다.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혀에서도 문제가 나타난다. 혀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법은 혓바닥 색깔과 모양을 살펴보면 된다. 혓바닥 색깔로 파악하는 법은 건강한 혓바닥 색깔은 분홍색이나 약간 붉은색을 띈다. 혀가 윤기가 없다면 위장 문제일 수 있고, 혓바닥이 검은색이면 항생제 과다 복용이나 다른 위험한 이유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단받아야한다.


혀가 갈라지면 미관상 보기도 나쁘고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 혀 갈라짐 원인은 무엇일까. 균열설이라도 하는 혀 갈라짐 원인은 대표적으로 구강건조증이 있다. 고령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혀 갈라짐이 발생한다. 혀갈라짐 치료법은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사용하는 치약을 순한 치약으로 바꾼다. 구강건조때문에 발생하는 이유가 높으므로 물을 자주 마셔주는것도 중요하다.


상처로 인해 혀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다. 혀에 통증이 지속되고 궤양에 입냄새가 심해지면 설암을 의심해봐야한다. 혀 돌기는 스트레스, 피로 등 컨디션이 저하됐을때 많이 생긴다. 혀는 피곤하면 제일 먼저 상태가 반영되어 변하기 때문에 평소 컨디션을 잘 유지해주는게 중요하다.


입냄새가 심하다면 지장이 크다. 혀 입냄새는 평소 양치와 가글로 혀를 깨끗이 하고 금주금연 하는게 효과적이다. 컨디션이 저하됐을때 나타나는 혀 혓바늘은 혀 표면이 염증으로 붉게 솟아오르는 증상이다. 1주일 정도 지나면 혀 혓바늘은 거의 사라지지만, 3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아야한다. 혀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통틀어서 말한다.



신승환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