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더위 대비 지능형 온실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관리 신경 써야

2021.08.03 11:37:12

직사광선 피해 설치, 안 쓸 땐 전원 차단 후 분리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이상기온과 불볕더위에 대비해 스마트(지능형) 온실에 구축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하고, 관리 방법을 소개했다.

 

여름철 불볕더위가 계속되면 온실 내부 온도는 외부보다 높아져 온실 내 설치된 감지기나 제어용 컴퓨터 등의 내구성이 현저하게 떨어질 우려가 있다. 특히 스마트 온실에 사용하는 감지기 장비의 동작 온도 범위는 대부분 영하 30℃에서 영상 60℃로 세심한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감지기 장비는 직사광선을 피해 설치해야 온도 감지기가 잘못된 값을 전송해 발생하는 개폐기와 차광막 등 구동기 오작동을 막을 수 있다.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휴작기에는 감지기 장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 온실 내부의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pH 및 EC 감지기 등은 전원을 차단하고 분리해 보관한다.

 

감지기 정보 수신과 구동기 제어를 위한 A/D 보드는 스위치(전환기)와 릴레이(전기회로를 열거나 닫는 구실을 하는 기기) 등 열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온실 내부 온도가 40℃가 넘는다면 외부 덮개를 열고, 선풍기 등으로 열기를 빼내는 것이 좋다.

 

온실 제어용 컴퓨터는 중앙처리장치, 그래픽카드, 메인보드(본기판) 등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여름철 기온이 30∼40℃가 넘으면 컴퓨터 내부 온도는 60℃ 이상까지 올라 갑자기 시스템이 멈추고 이로 인해 작물이 고온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온실 제어용 컴퓨터는 바람이 잘 통하고 30℃ 이하인 곳에 설치하고, 고온 상태가 계속 유지되면 덮개를 열고 선풍기로 내부의 열기를 강제로 배출해 시스템이 멈추는 것을 막는다.

 

농촌진흥청 스마트팜개발과 강금춘 과장은 “국내 농업생산액의 약 13%를 차지하는 시설원예 산업의 스마트팜(지능형 농장) 기술이 더욱 안전하게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불볕더위 대비 현장 기술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북 김제에서 딸기 스마트 온실을 운영하는 문성욱 농업인은 “여름철 온실에서 사용하는 감지기와 제어기의 관리 방법을 알게 돼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 장비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