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기자재 표준화 위한 지원사업 업체 모집

2021.03.09 17:30:54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스마트팜ICT기자재 국가표준 확산지원」 업체 모집
제조업체 65개 내외 선발, 표준적용 컨설팅·개선지원 및 검정바우처 지원
공모기간은 3월 3일~23일까지, 4월 중 지원업체 선정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스마트팜 국가표준의 시장 확산을 위해 「스마트팜 ICT기자재 국가표준 확산지원 사업(이하 표준확산사업)」의 참여를 희망하는 농산업체를 오는 3월 23일(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스마트팜기자재 등 스마트팜 제조기업 65개 내외를 선발해 표준적용 컨설팅과 개선지원, 검정바우처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최근 몇년간 스마트팜 관련 기술개발이 가속화 되면서 다양한 스마트팜ICT 기자재가 농업현장에 보급되고 있지만, ICT기자재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호환성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부품조달 애로는 물론 시설도입 단가상승, 농가의 초기 시설구축 업체 종속화 등 신속한 현장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지원사업의 핵심지원내용은 지원업체가 초기 제품을 제작할 때 최대 5,000만원까지 개선비용을 지원해 조기에 국가표준이 스마트팜 기자재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적용된 표준적용에 대한 컨설팅, 적용된 표준 제품에 대한 검정바우처 지원도 연계해 국가표준 적용을 위한 컨설팅-제품개선-제품검정의 전후방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지원기업은 주요 기자재의 제원과 규격이 표준화됨으로써 제품 설계 및 개발비용 감소효과와 자재공급 기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생산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농가는 자신의 농장에 맞게 시설원예 및 축산분야 ICT기자재를 선택해 맞춤형 스마트팜을 구축하고, 부품 교환 등 A/S 편의성 또한 높일 수 있다.

 

그동안 농림축산식품부에는 농업분야 스마트팜의 안정적인 보급 및 확산을 위해 재단을 통해 스마트팜 관련 각 분야별 단체·국가 표준 제정 및 확산을 추진하고 있고, 재단은 농촌진흥청 등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스마트팜분야 우수기술에 대해 이해관계인 의견 수렴 및 전문가 회의를 거쳐 표준을 제정하고, 지원해 스마트팜 분야 표준화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재 국가표준 제정현황을 살펴보면 원예분야 22종, 스마트축산 19종이 제정됐다.

 

재단 정경숙 스마트팜사업팀장은 “이번 지원사업은 스마트팜 ICT 핵심 기자재 표준화로 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과 신뢰성을 한층 높이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스마트 농업시대를 만들기 위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과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www.fact.or.kr)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1 문의 게시판을 통해 상시 문의할 수 있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