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충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2020.09.16 10:41:07

전파 수단, 가해 양상, 식물병원균 및 유용 미생물과의 관계 Ⅱ

 

이번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 선충의 생존과 활동에 미치는 생물적⦁무생물적 요소는 무엇인지, 적극적 이동수단이 없는 선충은 어떻게 전파되는지, 기주는 어떻게 가해하는지 등에 관하여 일문일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정기자: 토양의 종류와 습도, 그리고 선충과의 관계는?

추박사: 토양의 구조에 따라 토양공극이 일정치 않아 습도에도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토에는 미소공극이나 모세관이 존재하지 않아 배수가 빠르게

일어난다. 그 결과 공극이 비어져 공기로 차게 된다. 이러한 토양에서는 선충이 이동할 수 없고 생존하지도 못한다. 반대로 식토는 공극이 좁아 수분을 오래도록 유지하지만 공기는 거의 없거나 없다. 이러한 토양도 선충에게는 불리하다. 반면 사양토는 공기 턴넬 주변의 공극에 수분을 보유하고 있어 선충에게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정기자: 토양습도는 선충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추박사: 선충에게 영향을 미치는 토양수분은 극단적인 습도 조건이다. 즉, 뿌리혹선충은 담수상태나 건조한 토양에서는 살지 못한다. 담수는 혐기조건이 되고 이는 유기물의 부패를 촉진한다. 그 결과 지방산, 포름산, 초산, 프로피온산, 부티르산의 농도가 증가한다. 높은 농도의 지방산은 선충에게 해롭다. 혐기성 세균(클로스트리디움)은 흠뻑 젖은 토양에서 살선충 독소를 생산한다. 그러나 벼뿌리선충과 벼잎선충은 높은 습도 조건에 적응되어 담수 토양에서 높은 활동을 나타낸다. 고여 있는 물에 선호기주인 벼가 재배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동부선충은 포장용수량 바로 아래 수준에서 최고의 활성을 보인다. 사탕수수위축선충은 포장용수량 40-60%에서 좋은 활성을 보이지만 중력수 2% 이하의 건조토양에서는 20-80%가 활발하지 못하다.

 

정기자: 온도는 생물의 활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토양온도와 식물기생선충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추박사: 토양온도는 선충의 생존, 먹이활동, 침입, 번식, 증식 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선충에 영향을 미치는 토양온도는 5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치사 저온: 5℃이하, ②비치사 저온: 5-15℃, ③적온: 15-30℃, ④비치사 고온: 30-40℃, ⑤치사 고온: 40℃ 이상이 그것이다. 고구마뿌리혹선충과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2령충은 27.5-30℃에서는 17일만에 암컷 성충으로 발육하지만 15.4℃에서는 57일이 걸린다. 당근뿌리혹선충과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2령충은 0-4℃에서는 침입력이 있으나 영하의 온도에서는 피해를 입는다. 46℃ 이상에서 뿌리혹선충의 알과 유충은 살지 못한다. 예를 들면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알을 46℃에 10분간 노출하면 치사한다. 기주의 조직 내에 기생하는 내부기생선충은 치사고온에서 생존할 수는 있지만 정상적인 발육을 방해받아 암컷이 수컷으로 되는 성전도 현상이 유발된다.

정기자: 토양온도와 식물기생선충과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추박사: 온도가 식물기생선충에 미치는 연구의 결과들을 보면 ①마늘줄기선충: (저온); 활동=>15℃, 침입=>7-13, (적온); 번식=>18℃, 활동=>10-21℃, 이동=>15-20℃, (고온); 활동=>38℃, ②콩시스트선충: (저온); 발생=>16℃, 발육=>10℃, (적온); 발생=>24℃, 발육=>23℃, (고온); 발생=>36℃, ③사탕무우시스트선충: (저온); 활동=>5-10℃, 발생=>10℃, (적온); 발생=>25℃, 번식=>21-27℃, 활동=>25℃, 이동=>15℃, (고온); 발생=>35℃, 활동=>30-35℃, 발육=>32-35℃, ④뿌리혹선충: (저온); 번식=>9-16℃, 기생=>10-12℃, (적온); 부화와 번식=>25-32℃ 등이다. 그 외는 각 선충을 다루는 과정에서 좀 더 상세하게 다루는 것이 좋겠다.

 

정기자: 그 외 식물기생선충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무생물적 요소는?

추박사: 이상의 요소 외에 선충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무생물적 요소는 삼투압과 토양의 pH가 있다. 그러나 식물이 생육할 수 있는 필드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물적 요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추박사: 선충의 생존과 개체군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적 요인은 토양 유기체와 유기체가 만들어 내는 유기물, 그리고 뿌리의 삼출물 등이다. 토양은 선충뿐만 아니라 미생물과 대형생물의 서식처이기도 하다. 토양에 서식하는 곰팡이, 세균, 곤충, 응애 등은 선충의 군집에 영향을 미친다. 토양에 분포하는 미생물의 영향은 선충의 개체군 발달을 억제할 수도 있고 또 활발하게 할 수도 있다.

 

정기자: 선충의 개체군을 억제하는 미생물의 구체적인 예를 들면?

추박사: 토양 미생물 중에는 자연계에서 선충에게 기생하거나 선충을 포식함으로써 선충의 개체군을 억제하는 하는 종류가 많이 있다. 즉, 토양에 존재하는 선충기생곰팡이와 세균은 선충에 기생하여 선충의 개체군을 감소시킨다. 몇몇 예를 들면 래기디움 카우다툼, 포초니아 클라미도스포리아, 패실로마이세스 릴락시누스, 파스튜리아 페네트란스 등이 있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