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8월말 누계 기준(잠정)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4.9% 증가한 48억 4,567만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침체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가별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여 김치(97.9백만불, 40.3%↑), 라면(405.4, 36.7↑), 소스류(200.9, 23.5↑), 닭고기(50.2, 24.2↑), 쌀가공식품(85.0, 21.7↑) 등의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김치의 성장세는 눈에 띈다. 김치는 코로나19로 인해 건강·발효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비건 김치 등 새로운 수요층을 적극 공략하여 지난해 동기보다 40.3% 증가한 9천8백만 달러를 수출했다. 미국과 호주로의 수출이 각각 69.1%와 76.4% 뛰었고 일본 수출도 29.3% 증가했다
이외에도 라면, 소스류, 닭고기, 쌀가공식품 등의 수출도 많이 증가했다. 라면은 장기보관이 가능하고 가정 내 간편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일본·중국 등 주요 수출대상국에서 전년 동기대비 36.7% 증가한 4억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라면이 전체 수출액의 8.4%에 해당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스류·쌀가고식품의 성장도 눈에 띄었다. 주로 가정에서 요리에 활용하는 장류(고추장 등)의 소비 증가, 즉석밥과 떡볶이의 인기가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수출 여건 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이 호조를 보이는 것은 국가별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온라인 비대면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판단되며, “연말까지는 하반기에 출하가 집중되는 포도·배·딸기·파프리카 등 과실·과채류 신선농산물에 대한 수출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