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헬기를 활용한 공동방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현재 전국적으로 무인헬기 147대를 보유하고 방제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추세다.
무인헬기를 이용한 병해충 공동방제가 늘어나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일단 무인헬기를 활용하면 일반적인 약제살포보다 노동력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고령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농촌에서 노동력 절감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무인헬기를 활용해 공동방제를 실시하면 인건비, 약제비, 유류비 등 약 63%의 경영비가 절감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무인헬기는 지상 4~5m 상공에서 100㎛정도의 입자 크기로 약제를 미세하게 살포한다. 또 헬기의 하향풍에 의해 약제가 줄기 하단부까지 침투해 방제효과도 만족할 만하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농약, 친환경유기농자재, 영양제 등을 살포 가능하며 살포장치를 교체하면 비료와 종자도 살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특히 무인헬기는 농협 및 지자체에서 지역 농업인을 위한 환원사업의 일환으로 보유해 활용하는 경향이 높다는 평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농약 제조회사들도 무인헬기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무인헬기용 농약 등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경농
명물, 종합살균제로 무인헬기에 적합
‘명물 유제’는 병원균의 호흡을 저해해 생육을 막는 아족시스트로빈과 균사생장 및 포자형성을 저해하는 아이소프로티올레인의 혼합제이다. 이에 따라 수도 주요병해에 예방 및 치료효과가 우수하다. 도열병은 물론 세균벼알마름병, 발병전, 발병직후에 사용하면 된다. 변색미, 반점미 등을 방지해 고품질 쌀 수확이 가능하다. 특히 잎집무늬마름병에 등록돼 있어 수도종합살균제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쾌속탄, 약제비산 적은 헬기전용 제품
‘쾌속탄’ 캡슐현탁제는 캡슐형태의 신제형으로 약제비산이 적어 항공방제에 적합하다. 여름철 중국으로부터 대 발생해 비래하는 벼멸구, 애멸구, 혹명나방에 등록됐으며, 탁월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방제하기 어려운 노린재까지 활성이 우수한 광범위 종합살충제다. 접촉독, 소화중독의 이중살충효과를 나타내 보다 강력한 방제효과를 나타내는 ‘쾌속탄’은 약효지속기간이 길어 약제 살포시간 및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방아그로
신호탄, 병반 발생 후에도 신속한 치료
‘신호탄 액상수화제’는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이삭누룩병 외에도 세균병인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에 효과적이다. 특히 병반 발생 후에 처리해도 신속한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또 살포 후 약효 지속성이 좋아 생육 후기의 이삭누룩병까지 예방한다.
신호탄은 이와 함께 액상수화제 제형으로 무인헬기의 노즐 막힘 우려가 적고 주변작물에 약해가 없어 공동방제로 손색이 없다.
신나고, 멸구‧혹명나방 동시 방제 전문약
‘신나고 액상수화제’는 멸구, 혹명나방을 동시에 방제하는 종합살충제이다. 특히 침투이행성과 지속성이 뛰어난 나방 전문 방제 성분인 플루벤디아마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애멸구 발생 시 살포하면 혹명나방까지 예방하게 된다. 또 천적과 유용곤충에 안전하며 멸구에는 효과적인 티아클로프리드 성분이 애멸구와 벼멸구를 함께 방제한다. 꿀벌에도 영향이 없어 주변작물에 해를 끼칠 염려 없이 살포할 수 있다.
동부팜한농
헬리건, 무인헬기 최적화 제형
‘헬리건 액상수화제’는 수도 초기의 도열병부터 후기의 세균성병해까지 방제할 수 있는 고기능성 무인헬기 항공방제 전문약이다. 무인헬기 항공방제에 최적화된 점도와 입도로 개발돼 약제의 표면 확산성과 부착성이 우수하다. 특히 살포장치의 노즐 막힘 우려가 없어 작물 표면에 균일하게 살포할 수 있고 약효도 안정적으로 발현된다.
예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겸비해 병 발생 전과 직후에 사용이 가능하다. 주변작물인 상추, 고추, 배추, 오이, 들깨, 콩 등에도 약해 없이 안전한 제품이다. 이와 함께 키다리병, 목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흰잎마름병 방제가 가능하다.
올인원, 침달‧침투성으로 약효 확실
‘올인원 액상수화제’는 한 번 살포만으로 멸구‧나방‧노린재 등을 동시 방제할 수 있다. 침투이행성과 침달성이 우수해 무인헬기 항공방제 시 약제가 잘 묻지 않은 잎 뒷면까지도 약액이 전달돼 방제효과가 확실하다. 잎 뒷면에 숨어있던 해충들이 잎을 가해하지 못하게 하거나 가해 시에 죽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작물 체내에서 약제 처리 부분의 상엽 방향으로 약액이 침투이행해 약효 발현을 높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올인원은 현재 벼멸구, 애멸구, 혹명나방, 흑다리긴노린재가 등록돼 있다.
성보화학
뚝딱, 노린재‧멸구‧나방까지 한번에
‘뚝딱 유제’는 벼 후기에 발생하는 먹노린재, 벼멸구, 혹명나방, 이화명나방을 동시에 방제한다. IGR계통인 크로마페노자이드와 클로로니코티닐계의 클로티아니딘의 혼합제로 흡즙성 해충과 나비목 유충을 동시에 방제한다. 특히 서로 다른 기작을 가진 두 성분의 혼합으로 다른 계통 약제에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아끼미, 도열병‧문고병 동시에 방제
‘아끼미 유현탁제’는 도열병의 균사생육 전단계를 저지해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내며 도열병과 잎집무늬마름병을 동시에 방제한다. 이에 따라 살포횟수를 경감시킨다. 특히 약제가 침투이행해 예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나타내며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된다. 내우성과 잔효성도 우수해 장마기와 무인헬기 방제에도 적합하다. 기존 살균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병해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신젠타코리아
아리킬트, 우수한 침투성…무인헬기 전용 용기
‘아리킬트 유현탁제’는 한 번 처리로 수고성 병해를 일괄 방제하는 종합 살균제다. 아족시스트로빈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7.01%)하고 있어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난다. 또 최근 발생이 증가하는 문고병에도 효과가 확실한 프로피코나졸을 함유하고 있다. 프로피코나졸은 신젠타 제품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아리킬트는 또 살포 후 24시간 이내에 작물에 흡수돼 이행되며 흰잎마름병에 대한 예방효과가 탁월하다. 지속기간도 길고 강우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특히 무인헬기 전용 포장으로 차별화 돼 있다.
볼리암후레쉬, 멸구, 나방 4령충까지 효과 탁월
‘볼리암후레쉬 액상수화제’는 나방, 멸구, 노린재를 두루 방제할 수 있는 종합살균제다. 나방 전문 방제제인 클로란트라닐리프롤과 종합살충제인 티아메톡삼을 함유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낸다. 또 혹명나방은 알부터 4령충까지 방제해 효과가 탁월하다. 우수한 침투이행성으로 효과도 안정적이다. 특히 적은 약량으로도 효과가 높아 무인헬기에 적합하다.
SG한국삼공
빅애니, 뛰어난 침달성‧내우성 겸비 종합살충제
‘빅애니 액상수화제’는 수도 후기에 발생하는 해충인 혹명나방과 이화명나방, 멸구 및 노린재까지 동시 방제하는 종합살충제다. 혹명나방 발생이전 예방적으로 살포해도 매우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이미 잎을 말은 혹명나방의 경우에도 유충이 잎 속에 들어 있어도 우수한 침달성으로 확실히 방제한다. 또 적은 약량으로도 고령 유충까지 효과가 탁월하다. 뛰어난 내우성 덕에 약액살포 후 마른 이후에는 시간당 40mm의 강우에도 약효가 안정적으로 발휘된다. 벼 주변작물에도 안전해 무인헬기 방제용으로 적합하다.
벼천왕, 특이한 작용점…효과 우수
‘벼천왕 유제’는 강력한 침투이행력으로 도열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가 우수하다. 또 기존 멜라닌 생합성 저해제와 작용점이 달라 교차저항성 없이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볏대 하단에 발생하는 잎집무늬마름병에 대해 매우 효과적이다. 주변작물에 안전한 데다 지속효과도 매우 뛰어나 한번 살포로도 오랜 예방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세균벼알마름병, 깨씨무늬병, 이삭누룩병 동시방제는 물론 흰잎마름병까지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어 수도 후기 문제 병해들을 한 번에 방제할 수 있다.
영일케미컬
올크린, 세계 최초 스트로빌루린계 수도 살균제
‘올크린 액상수화제’는 세계 최초로 수도용으로 개발한 스트로빌루린계통의 약제로서 벼에 발생하는 병해에 대해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단일 성분으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깨씨무늬병, 흰잎마름병 등의 종합적 방제가 가능한다. 또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 1회 살포로도 충분한 방제 지속 효과가 있다.
약제 살포 후 부수적으로 벼의 엽색도 향상, 생육상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항공방제에 최적화돼 혼용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또 마징가 액상수화제와 혼용해 살포할 경우 병충해의 동시 방제가 가능하고, 냄새가 적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살포가 가능하다.
마징가, 항공방제에 최적화된 수도 살충제
‘마징가 액상수화제’는 곤충의 신경전달을 방해하는 ‘티아클로프리드’와 근육수축운동을 저해하는 ‘클로란트라닐리프롤’의 이상적인 조합으로 만들어진 수도 전문 종합살충제다. 약효 지속기간이 길고, 침투이행성이 뛰어나 벼농사에서 가장 문제되는 멸구류 및 나방류 방제에 효과적이며, 기존약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도 약효를 발휘하는 경제적인 약제다.
항공방제에 최적화돼 있으며 무인헬기 이용시에는 올크린 액상수화제와 함께 혼용해 사용하면 혹명나방 등 후기 병해충 발생밀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사용 시기는 애멸구와 혹명나방은 발생초기에, 벼멸구와 이화명나방은 해충발생 밀도가 최고치에 이르렀을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