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병원균과 시너지 효과로 병 발생 크게 증가시키는 ‘당근뿌리혹선충’

2022.03.17 10:10:51

따듯한 곳에 널리 분포하는 ‘땅콩뿌리혹선충’

이번 호에는 지난호에 이어 당근뿌리혹선충(Meloidogyne hapla)과 땅콩뿌리혹선충(Meloidogyne arenaria)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농업기술 전문기자 정남준 박사 (이하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의 생식법은?

추호렬박사 (이하 추박사) 대부분의 집단은 반수체 염색 체수가 15, 16, 17이다. 감수분열 단위생식을 하거나 수컷이 존재할 경우는 양성생식을 한다. 그러나 체염색체수가 45인 몇몇 개체군은 유사분열 단위생식을 한다. 불리한 조건에서는 수컷의 비율이 높아진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이 작물의 수확에 미치는 영향은?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은 당근의 수확량을 50%, 알팔파는 36%, 땅콩은 70%, 사탕무우는 20%, 감자는 46%, 양파는 64%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도 식물병과 관련이 있나?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은 식물병원균과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어 병의 발생을 크게 증가시 킨다. 즉, 당근뿌리혹선충은 토마토의 슈도모나스 시들음병을 심각하게 증가시키고 콩의 근류균 생성을 감소시킨다. 토마토의 푸사리움 저항성 품종도 당근뿌리혹선충과 푸사리움시들음병균을 함께 접종하게 되면 64%가 시들음병에 감염된다. 뿐만 아니라 라이족토니아 모잘록병, 피씨움병, 파이토프 쏘라 역병의 발생을 증진시킨다. 땅콩에서는 아스페질러스병, 딸기에서는 버티실리움병, 캐비 지에서는 플라스모디오포라병의 심각한 피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기자 땅콩뿌리혹선충의 형태를 간략하게 얘기하면?

추박사 ①암컷 : 몸통은 서양배 모양이다. 머리에는 1개의 주름이 있다. 구침절구는 둥글고 앞 가장자리에서 후부로 경사졌다. 배부식도선관구는 배부에 있다. 회음부의 후부 표피무늬 는 구형에서 난형이다. 배부 아아치는 낮고 보통 배측부로 압축되었다. 주름은 꽤 넓고 대개 부드럽다. 측대는 갈라지거나 끊어진 주름으로 되어 있다. 때때로 다수의 짧고 불규칙한 주름이 있다. 때로는 측대가 불분명하다. 몇몇 주름은 음문 귀퉁이로 향하고 있다. 항문과 꼬리 끝 사이에 당근뿌리혹선충과 같은 점각이나 반점이 없다. 측미선구는 간격이 넓다. 

②수컷 : 두부는 낮고 둥글게 절단한 원뿔모양이다. 헤드 캡과 첫 주름은 불분명하고 하나 또는 그 이상, 보통 2개의 기부 주름으로부터 깊이 수축되어 분리된 모난 앞부분을 형성한다. 몸통은 머리 후방부로 약간 가늘고 구침은 강하며 절구는 둥글다. 정소는 1 - 2개이다. 교접자 벽은 얇다. 부자는 단순하고 초승달 모양이다. 측미선구는 총배설공 위치나 더 안쪽에 있다.      


정기자 땅콩뿌리혹선충의 분포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땅콩뿌리혹선충은 따뜻한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고구마뿌리혹선충이나 자바니카 뿌리혹선충만큼 흔하지는 않다. 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온도가 36℃ 또는 그 이하이면서 가장 추운 달의 평균온도가 최저 3℃인 열대, 아열대, 온대에 분포하고 있다. 가장 추운 달의 평균 온도 3℃를 땅콩뿌리혹선충의 주요한 분포 한계 요소로 보고 있다.

년 평균 기온이 15℃ 이하인 지역에서는 드물게 분포하거나 분포하지 않는다. 추운 지역에서는 주로 온실에서 발견된다. 년 평균 기온이 18-27℃, 년 평균 강우량이 1,000-2,000mm 지역에 일반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다. 아시아의 분포 국가로는 한국(남·북한), 일본, 대만, 중국, 아르 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쉬,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이라크, 요르단, 레바논, 말레이시아, 몰디브, 몽고, 네팔, 파키스 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스리랑카, 시리아, 대만, 타지키스탄, 태국,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이다.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남미, 아프리카 등 광범위하게 분포하 고 있다.


정기자 땅콩뿌리혹선충의 기주식물은 어느 정도 인가?

추박사 수많은 종류의 채소, 식량작물, 관상식물, 과수, 관목, 수목, 덩굴식물에 기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베고니아, 참외, 인삼, 토마토, 작약에서 발견되었다.

기타 기주로 담배, 백작약, 작약, 금잔화, 땅콩, 호박, 가지, 오랑 캐꽃, 때죽나무, 무궁화, 당근, 양파, 배, 고추, 감자, 고구마, 꽃상 추, 시금치, 보리, 귀리, 무화과, 바나나, 다알리아, 목화, 밀, 사탕 무우, 옥수수, 포도나무, 호밀, 천수국, 만수국, 양배추, 샐레리, 복숭아, 딸기, 제비꽃, 바랭이, 오리새, 완두콩, 목초, 클로버와 쥐보리 등의 목초지 콩과 식물, 잔디, 아펠란드라, 디기탈리스, 마란타, 펠라르고늄, 필로덴드론, 산세비에라, 비올라 등 330종이 넘는 기주를 가지고 있다.


정기자 우리나라의 논이나 밭에서 흔히 볼 수 있 는 땅콩뿌리혹선충의 잡초 기주들은?

추박사 어저귀, 깨풀, 개비름, 털비름, 가시비름, 돼지풀, 유럽나 도냉이, 결명차, 센크로스, 명아주, 등대쐐기풀, 활나물, 우산잔디, 기름골, 독말풀, 아욱메풀, 피, 큰땅빈대, 별꽃아재비, 좀나 팔꽃, 담쟁이잎나팔꽃, 삼엽나팔꽃, 작은꽃나팔꽃, 유홍초, 서양벌노랑이, 강낭콩, 달맞이꽃, 참피, 미국자리공, 쇠비름, 애기 수영, 소리쟁이, 노랑강아지풀, 가시아욱, 터키베리, 열대소다사과, 서양민들레, 벳지, 도꼬마리 등이다. 이를 참고로 땅콩뿌리 혹선충의 필드 분포와 방제에 참고하면 된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