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구축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정부·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기업마당의 ‘한 눈에 보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정책 디렉토리)’을 통해 중소기업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정책정보 서비스를 구축·제공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은 “정부가 많은 정책을 편다는데 무슨 정책이 있고,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는 불만이 지속됐다. 중소기업 정책 인지도와 체감도도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었다.
그간 중소기업 지원사업은 통합적인 사업관리가 부재하고, 488개의 각각의 지원기관에서 사업분류체계나 정보제공기준이 달랐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지원사업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기관을 방문하거나, 사업을 인지하더라도 구체적인 사업내용 파악이 곤란하여 혼란만 초래해 왔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지원정보를 수요자 중심으로 지원대상·분야별로 통일적 기준으로 사업을 재분류하여 ‘중소기업 정책등록번호’를 부여하여 체계적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한 눈에 보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은 14개 부처 및 17개 지자체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정책 차림표 ▲미리보는 지원사업 ▲마감임박 지원사업 ▲접수중인 지원사업으로 분류해 중소기업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정책 차림표는 지원대상, 지원분야, 수행기관별로 다양한 검색을 통해 14개 부처 17개 지자체의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사업공고를 한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미리보는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사전에 사업참여를 준비할 수 있도록 매월 말 다음 달 공고예정 사업을 월 단위로 안내해 준다. 마감임박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신청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접수마감 7일이내 사업을 별도로 모아놓아 정보를 제공한다. 접수중인 지원사업은 현재 접수가 진행중인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한눈에 보는 지원사업’ 정보는 중소기업 정책포털인 기업마당(www.1357.kr)을 통해 2200여개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5000여개 공고사업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