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화분매개곤충 활용법 손쉽게 검색

농진청, 이용정보 웹서비스 개발

뉴스관리자 기자  2014.04.02 10:13:50

기사프린트

화분매개곤충에 대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화분매개곤충 이용정보 웹서비스’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정부3.0시대에 발맞춰 적극적 정보공개로 국민에 유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같은 웹서비스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화분매개곤충 이용정보 웹서비스’는 화분매개곤충의 정의, 화분매개곤충 이용 및 사육기술, 이용실태·생산자 정보, 농약적용 검색 등 모두 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화분매개곤충의 정의’에는 화분매개곤충을 뒤영벌, 꿀벌, 뿔가위벌류 등 3종으로 나눠 종류와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 놓았다. ‘화분매개곤충 이용기술’에는 사과, 배 등 과수와 채소, 육종채종용 작물에 이용 가능한 화분매개곤충을 소개하고 봉군 설치방법, 주의사항 등을 설명해 놓았다. ‘화분매개곤충 사육기술’에는 뒤영벌, 꿀벌, 뿔가위벌류의 사육기술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이용실태·생산자 정보’는 전국의 화분매개곤충 생산 농가와 이용 농가의 실제 사례, 화분매개곤충 생산 및 이용실태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미니 지도를 활용해 사용자가 쉽게 지역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농약적용 검색’에서는 딸기, 토마토, 시설고추, 애호박 등 4개 작목 173개 농약품목을 대상으로 뿌린 후 화분매개곤충 방사시기를 알려준다.


웹페이지에는 통합검색창도 있어 필요한 화분매개곤충 정보를 입력하면 쉽고 간단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웹페이지를 이용하려면 주소창에 ‘http://www.naas.go.kr/pollen’을 치거나 다음, 네이트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화분매개곤충’으로 검색하면 접속할 수 있다.


이경용 농진청 곤충산업과 연구사는 “이번 웹서비스 개발로 화분매개곤충 이용정보를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추가해 화분매개곤충의 확대 보급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