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원장 조규담, 이하 기준원)은 지난달 괴산증평축협 3층 회의실에서 HACCP 지정업소(농장)와 지정을 준비하는 업소를 대상으로 축산물HACCP과 친환경인증에 대한 무료기술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기술상담은 충북지역에 소재한 축산농가를 비롯한 가공·유통업체 31업소(농장) 34명이 참석했으며, 업종별 전문심사관 5명이 1:1 개별상담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농장 및 가공‧유통 HACCP, 친환경 인증에 대한 강의와 함께 변경되는 축산정책 및 법령 정보 소개, 업종별 HACCP 심사시 주요 평가사항, 축산물HACCP 적용절차, 친환경농업육성 관련법령 소개도 진행됐다.
축산농가 및 업소 실무자들은 주로 HACCP 운영상의 의문사항에 대해 상담을 요청했다. 상담을 받은 한 농장주는 “먼 곳까지 직접 찾아와 축산 관련 법령,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HACCP에 대한 개별상담까지 해줘 HACCP 지정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기준원은 “거리상의 제약으로 방문상담이 어려운 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기술상담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향후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체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을 통해 기술상담의 질적 향상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