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노무 전담인력이나 체계적인 인사시스템이 없어 고민하는 50인 이하 소규모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책이 나왔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13일 중소기업의 인사·조직·노무관리 실무요령과 관련법령을 요약·정리한 '문답식으로 알아보는 중소기업 인사관리 핵심포인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전경련 경영자문단의 민영승 자문위원은 “인사·노무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법적분쟁에 휘말리거나 우수인력 채용 곤란 등 인사관리상 소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덜기 위해 전문지식이 부족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나 인사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책은 취업규칙과 근로계약 작성, 임금과 상여금 구성, 노조설립과 단체교섭, 복리후생제도와 퇴직금지급 등 직원의 채용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CEO가 꼭 알아야 할 인사·조직·노무관련 핵심사항을 11개 분야, 44개 항목으로 분류해 수록했다.
특히 이 책은 인사·노무관련 법령과 판례, 서류양식과 작성샘플, 참고자료와 웹사이트를 첨부하는 등 중소기업 CEO나 인사담당자가 현장실무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책자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 임직원은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홈페이지에서 e-Book으로 무료로 다운받거나 자문단지원팀(문의 : 02-6336-0612, www.fkilsc. or.kr)에 문의하면 책자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