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단연 ‘클린라벨(Clean Label)’이다. 인공적인 첨가물을 배제하고, 제품의 모든 성분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이 흐름 속에서 '카제로템(CAZEROTEM)' 인증은 이제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필수적인 선택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클린라벨 트렌드의 대중화를 이끈 것은 단연 '카제로템' 인증이다. ‘Chemical Additive ZERO System’의 약자인 카제로템은,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마그네슘과 같이 제조 편의를 위해 사용되던 대표 화학 부형제를 제조 공정 전반에서 배제했음을 보증하는 약속이다. "매일 먹는 제품에 불필요한 성분은 피하고 싶다"는 소비자의 요구와 맞물려 카제로템은 브랜드 인지도보다 성분의 투명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시장의 변화를 이끌었다.
나아가 소비자들의 확인 기준은 더욱 꼼꼼해지고 있다. 이들은 카제로템 인증을 기본으로 확인한 뒤 추가적인 보증 장치를 찾는 모습이다. ‘WGM(Warranty Goods Mark)’처럼 표기된 원료나 함량이 사실과 다를 경우 100% 보상한다는 마크를 통해 이중으로 안심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결국 2025년의 건강기능식품 소비는 단순히 성분표를 넘어 브랜드의 철학을 소비하는 행위로 진화하고 있다. 카제로템 인증으로 기본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원료의 출처와 투명성까지 공개하는 것은 소비자의 알 권리에 응답하려는 기업의 진정성을 보여주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관련 업계 전문가는 "이제는 안전한 성분과 신뢰할 수 있는 원료로 차별화하는 질적 경쟁 시대가 본격화되었다"라며 "소비자들은 여러 인증 마크의 유무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건강을 위한 선택이 갈수록 꼼꼼해지는 지금, 카제로템 인증은 현명한 소비를 위한 중요한 출발선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