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진아 기자 2022.12.15 10:36:40
데이터로 농식품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그린랩스가 경영혁신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에서 수여하는 산업포장을 받았다.
그린랩스는 지난 1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2022 중소기업 경영혁신대회'에서 경영혁신 유공자로 선정돼, 대통령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은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훈격에 해당한다.
그린랩스는 디지털 전환(DX)을 통해 1차 산업에 머물러 있던 농식품 산업을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4차 산업으로 혁신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았다. 국내 100만 농가 규모에 육박한 85만 회원을 담은 데이터농업 토탈 플랫폼 앱 ‘팜모닝’ 서비스로 농식품 산업의 생산과 유통, 금융 분야의 혁신을 견인했다. 팜모닝 앱에 데이터를 등록하기만 하면, 영농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원스톱 솔루션’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그린랩스는 농식품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투자와 무역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팜모닝 서비스의 수출도 추진 중이다. 글로벌 진출의 원년이었던 올해, 일본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현지 시장으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내년 초에는 전 세계 100여 개 국가로 무대를 넓힐 예정이다.
그린랩스 안동현 대표는 "산업포장 수상은 대한민국이 그린랩스를 '국가대표' 회사로 공식적으로 인정한 기념비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농식품 업계의 국대 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고 깊게 뿌리내려, 인류를 먹거리 걱정에서 해방시키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올해로 5회를 맞는 중소기업 경영혁신대회는 중소기업 유공자와 우수기업을 포상하고 경영혁신 활동을 하는 중소기업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산업포장을 수상한 그린랩스를 비롯해 2개 업체만 훈장과 포장을 받았고, 나머지 22개 업체에는 표창이 돌아갔다. 행사에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여·야 국회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 모두 5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그린랩스는 스마트대한민국포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2022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앱 부문에서 우수상을 타기도 했다. 글로벌 대표 농식품 기업으로 인정받아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 초청으로 아시아 최대 농식품 산업 콘퍼런스에도 참석했으며, 내년 1월 스위스에서 개최될 다보스포럼에도 '글로벌 이노베이터'로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