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양배추를 활용한 요리로는 양배추즙, 양배추쌈밥, 양배추김치, 양배추볶음, 양배추 환, 양배추 샌드위치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양배추는 직접 써는것보단 양배추 채칼을 쓰는게 좋다. 시중에 많은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양배추는 다이어트 식단에 올리기 추천된다. 열량이 100g당 20kcal일 정도로 낮고 수분도 90퍼로 높아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이다. 양배추 다이어트는 추천받고 있다.
양배추는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된다. 양배추 샐러드는 양배추 100g과 당근을 준비한다. 양배추 샐러드 소스는 기호에 맞게 준비하면 된다. 양배추와 당근을 최대한 얇게 채 썬 후, 접시에 수북하게 올린다. 그 후 준비한 양배추 샐러드 소스로 결정한 소스를 섞으면 맛있는 양배추 샐러드가 완성된다. 양배추 볶음은 양배추 1/4통, 소금 1작은술, 식용유를 준비한다. 채칼로 얇게 썬 양배추를 물에 헹군 후 식용유를 두른 달궈진 팬에 소금을 넣고 양배추가 살짝 숨이 죽을정도로 빠르게 볶아내면 된다.
샐러드는 기호에 맞게 양배추와 각종 과일과 야채를 준비하면 된다. 양배추 샐러드 소스는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소스가 좋다. 양배추와 준비한 과일과 야채를 채 썬 후, 접시에 답은 후 준비한 샐러드 소스를 뿌리면 양배추 샐러드를 즐길 수 있다. 양배추 볶음은 양배추 500g, 소금 1작은술, 식용유를 준비한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뿌리고 채칼로 얇게 썬 양배추를 눅눅해지기 전 빠르게 볶아내면 완성된다.
맛이 없지만 효능이 매우 뛰어난 식품이다. 양배추 효능은 위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도 좋으며, 피부 미용과 변비 개선 등의 효능도 있다. 양배추 칼로리는 100g당 20kcal다. 양배추 부작용은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게 좋다.
삶는법을 알기 전 씻는법을 알아야한다. 양배추 손질법(씻는법)은 식초 반스푼 담근 물에 5분간 담아두면 된다. 그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양배추 삶는법은 끓는물에 소금 반큰술을 넣은 후, 1분30초~2분간 삶아주면 된다. 양배추 찌는법은 손질된 양배추를 찜기에 넣고 8~10분 정도 찌면 된다. 양배추 보관법은 장기간 보관할 경우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