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크릴오일은 효과가 뛰어나며 효능이 입증되고있다. 부작용 없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꼭 봐야 하는 것은 인지질 함량 정도이다. 최소 50%가 넘는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중 제일 높은 인지질함량은 56%다. 또, 화학용매 사용 여부, NCS(No Chemical Solvent), 색의 진하기 등이다. 참고로 색은 진할수록 아스타잔틴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로 인해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중 기름때를 제거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함으로써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 효능을 발휘한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크릴오일 부작용은 공복에 먹을시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크릴오일 복용법은 식전보단 식사도중, 식후 15분 내로 먹는것이 바람직하다. 크릴오일은 산패되면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화학용매를 사용하지않고, 배에서 바로 오일을 추출한 제품일수록 안전하다. 화학용매가 첨가될수록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연구결과도 꾸준히 발표되는 중이다.
뇌혈관 건강, 당뇨 초기증상 개선, 다이어트 효과, 암 예방, 항산화 효과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특히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아스타잔틴의 경우 혈관질환 예방, LDL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효능이 좋다.
크릴오일을 선택하는 기준 중 하나는 원료를 살펴보는 것이다. 크릴오일의 안전성까지 고려한다면 추출과정 또한 중요하게 볼 필요가 있다. 크릴에서 오일을 뽑아내는 과정에서 화학용매를 쓴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화학용매가 들어가면 나중에 추출유와 용매제를 완전히 분리할 수 없어 완제품에도 잔류 용매가 남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