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경구피임약은 피임심패율이 최소0.3%~7%로 피임효과가 매우 높다. 국내에선 20가지 정도의 피임약이 존재한다. 경구피임약은 임신을 원할 때 약을 끊으면 1~2개월 이내로 임신이 가능하고 몸에 장치를 삽입하지 않고도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먹는 것으로, 3일 내로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과 다르게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살 수 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약물이다. 피임약 복용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품이 명시되있는 정확한 용법을 따라야 한다. 처음 복용했다면 생리 첫날 복용을 시작하는게 권장된다.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복용해야된다. 피임약 부작용으론 호르몬성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 후 3개월 동안 부정출혈을 경험할 수 있다. 출혈이 지속되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질내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출산 후 6주 이내 또는 월경기간에는 피하는 게 좋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간에 무리가 가는 점과 혈전증 등의 부작용이 있으니 간질환이 있다면 섭취하면 안된다.
복용하는 날부터 바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시작일 첫날에 복용을 시작해야 피임효과가 있다. 생리시작 후 2~5일 째에 복용을 시작하게 되면 일주일 동안 피임효과가 보장되지 않는다. 피임약 처방은 대부분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지만 야스민(Yasmin), 야즈(YAZ), 클래라(Qlaira)는 처방전이 필요하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는 실패할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가장 먼저 생리예정일을 알아야한다. 생리 미루기를 위한 피임약 복용법은 생리예정일 7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해야한다.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한알씩 복용하면 되고,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이내로 생리가 나온다. 산부인과 피임약은 산부인과 의사에 진단에 따라 처방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