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토마토 카프레제,리조또,마리네이드’ 카프레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마리네이드로도

신승환 기자  2019.11.05 00:51:10

기사프린트


[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마리네이드로도 즐길 수 있다. 토마토 카프레제는 토마토와 생 모짜렐라, 샐러드 채소 또는 바질 잎, 올리브오일과 발사믹 드레싱을 준비한다.

1. 토마토 꼭지를 떼고 썬다. 2. 생 모짜렐라도 도톰하게 썬다. 3. 토마토와 모짜렐라를 겹쳐 접시에 놓는다. 4. 샐러드 채소를 올려준다. 5. 발사믹 드레싱과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6. 토마토 카프레제가 완성된다.


토마토 7월~9월이 제철인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다. 토마토 효능은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킨다. 토마토 효능은 남성기력회복,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비타민K가 많아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 토마토칼로리는 100g당 20kcal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토마토 부작용은 리코펜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몸이 냉한 체질은 섭취를 삼가는게 좋다.


요리는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달걀볶음, 토마토 마리네이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카프레제 등 다양하다. 토마토 다이어트식단은 식전 한개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커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토마토는 채소(일 년에 한 번 열매를 맺는 일년생 식물)이 맞지만, 과일로 보는 견해도 존재한다. 과일의 특징인 씨방과 연관된 기간이 발달해 맺어지는 열매라서다. 그래서 토마토는 열매채소, 즉 과채류다.


토마토 고르는법은 크기가 적당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다.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미숙한 토마토는 독성이 있어 실온에서 후숙하여 먹어야된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한다. 토마토 보관방법은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해야 하는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둬야한다. 냉동 저장을 할 때는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


토마토 고르는법은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한 것으로 골라야한다. 색깔이 고르게 빨간색을 띠고 있는 것이 가장 좋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해서 토마토의 밑 부분에 칼집을 낸 뒤 살짝 데치면 된다. 먹고 남은 토마토 보관법은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준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 저장 시에는 5~10℃ 정도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채소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