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서울 양재점 등 10개의 농협 하나로클럽에서 ‘농협안심 계란’을 출시했다. 농협은 안심계란을 2010년에 2억개를 시작으로 2015년에는 국내 판매량 100억개 중 20억개를 판매해 계란유통시장의 20%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농협안심계란은 혈통, 사양, 사료 등을 통일해 규격란을 생산·유통한다. 특히 생산이력제, 콜드체인 적용 등으로 품질안전성을 강화 했으며, 기존의 4~5단계(농가→산지수집상→도매상인→소매상인→ 소비자) 유통구조를 3단계(농가→계란유통센터→소비자)로 축소해 비용을 절감한 상품이다. 안심계란 종류는 3가지(웰빙란·등급란·유정란)가 있으며 등급란의 경우 60주령 이하의 젊고 건강한 닭에서 생산한 1등급 이상의 계란으로만 시판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