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곤충기생선충 일문일답 Ⅶ

2024.05.16 22:27:03

나방에 기생하는 선충 ‘나방기생선충’ ③
토양 속에서 수개월 생존이 가능하고 적당한 기주를 찾아 적극적으로 움직여

지난호에 이어 주요 해충인 나방류에 기생하는 선충과 주요 곤충기생선충에 대하여 알아보자.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나비목 곤충에 기생하는 머어미드 선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헥사머어미스’와 ‘앰피머어미스’가 주요 머어미씨드 선충이다. 특히, 핵사머어미스는 회양목명나방, 짚시나방, 거세미나방, 삼화명충 등 많은 종류의 나비목 해충에 높은 비율로 기생하면서 피해를 경감시키고 있다. 메뚜기, 귀뚜라미, 왜콩풍뎅이, 칠성무당벌레, 도토리땅노린재, 장님노린재, 체체파리, 장님거미, 달팽이 등에도 기생한다.

 

 

 

정기자 헥사머어미스는 어떤 선충인가?
추박사 15-450 밀리미터 크기의 중대형 선충이다. 육서곤충이나 거미, 연체동물에 기생한다. 암수 성충의 꼬리 끝이 뭉툭하게 둥글거나 조그마한 표피 돌기가 있다. 수컷은 두 개의 짧은 교접자를 지니고 있다. 생식기 돌기는 불규칙한 패턴의 4-6열이다. 
암컷의 질은 에스자형이거나 뿔 모양이고 잘 발달한 큐티클화된 음문 원추가 있다. 기주를 탈출하는 4령 충의 꼬리는 잘린 모양(절단형)이 아니고 둥그스름하다. 끝부분에 돼지 꼬리 모양(새끼손가락 모양)의 표피 돌기가 있다. 알의 크기는 중형에서 대형이다. 메뚜기에 기생하는 머어미스 선충의 알이 가지고 있는 족사(알을 단단한 기질의 표면에 붙여 놓기 위한 강한 섬유 다발; 바다생물 홍합의 발에서 분비되는 섬유 다발이 좋은 예)가 없다. 

 

정기자 나방에 기생하는 주요 헥사머어미스 선충은? 
추박사 주요한 선충으로 짚시나방선충(헥사머어미스 알비칸스)이 있다. 같은 종이지만 이름이 다른(동종이명) 집나방선충(헥사머어미스 트런카타)도 같은 종이다. 나비목, 메뚜기목, 집게벌레목, 딱정벌레목, 파리목, 벌목 등 다양한 종류의 곤충과 거미, 달팽이 등에 기생한다. 보통 14-22 센티미터 정도의 크고 긴 선충이다. 
이화명나방, 불나방, 이끼나방, 가지나방, 회색가지나방, 물결자나방, 끝가지나방, 박쥐나방, 솔나방, 사과나무나방, 독나방, 짚시나방, 겨울밤나방, 분홍뒷날개나방, 곱추밤나방, 흰점갈색밤나방, 노랑수염나방, 도둑나방, 거세미나방, 띠밤나방, 애줄무늬밤나방, 줄밤나방, 감마짤름나방, 톱니밤나방, 긴날개명나방, 재주나방, 빗살수염재주나방, 네발나비, 신선나비, 상제나비, 박각시, 잎말이나방, 사과집나방, 가중나방, 짚시나방, 알락나방 등 수많은 종류의 나비목 해충에 기생한다. 

 

정기자 헥사머어미스 선충의 일생은 어떻게 되나?
추박사 알, 1령 유충, 2령 유충, 3령 유충, 4령 유충, 암수 성충의 단계를 가진다. 갓 부화한 2령 유충이 기주곤충을 탐색하고 침입한다. 침입한 2령 충은 기주곤충의 몸속에서 기생 생활하면서 3령 충과 4령 충으로 성장한 후 4령 충으로 기주를 탈출하여 토양으로 돌아가 성충으로 성숙한다. 
암수 성충은 교미 후 다음 세대의 알을 낳고 알은 땅속에서 부화한다. 부화해서 알을 탈출한 2령 충은 다시 기주를 찾아 기생 생활을 시작한다. 이때 침입태인 2령 충을 전기생충이라하고 탈출하는 4령 충을 후기생충이라 한다. 모든 선충은 알 속에서 1령충으로 발육하기 때문에 부화하여 밖으로 나오는 유충은 알 속의 1령충이 탈피하고 나오는 2령 충이다. 

 

정기자 짚시나방선충의 기주 침입과정은 어떠한가?
추박사 침입태 유충(2령 충, 전기생충)은 토양 속에서 수개월 생존이 가능하고 적당한 기주를 찾아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우기나 봄날 습기가 많은 이른 시간에 식물이 습기층으로 덮혀 있으면 이들은 잎을 가해하고 있는 기주를 침입하기 위하여 식물체로 올라간다. 그리고 구침의 도움을 받아 기주에 침입하고 몸속에 정착한다. 
빠르게 발육한다. 4일 후 유충의 크기는 2배가 되고 11일 후에는 12배로 증가한다. 한 달 후에는 최대 30 센티미터까지 성장한다. 만약 여러 마리가 하나의 기주 속에 기생하게 되면 그렇게까지 크지 못하고 수컷이 많아진다. 기주로부터의 탈출은 몇 분 안에 이루어지고 기주는 체액의 손실과 미생물의 침투로 몇 시간 내에 죽는다.  



정남준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