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농가, 개화기 저온·서리 대비 철저…피해경감 시설 적극 활용해야

2024.03.25 07:00:54

‘과수 생육·품질 관리 시스템’ 참고, 지역별 이상기상 범위 정보 확인
이상저온 예보 때 즉시 활용토록 미세살수·방상팬 등 시설 점검
과종별 인공수분 요령 숙지…요소·붕산 영양제 뿌려 내한성 높여야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전국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개화기 때 발생하는 이상저온과 서리로 인한 냉해를 최소화하도록 사전 대비 관리를 강화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내 지역 기상 정보 파악, 과거 이상저온 발생 정보 확인=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 생육·품질 관리 시스템’ 누리집에서 지역별 최저·최고 기온 정보를 기준으로 이상기상 범위 정보를 5단계(표준, 경계고온, 경계저온, 이상고온, 이상저온)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9일 이후의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저온 피해가 우려되는 농가에서는 이전 같은 기간의 기온 정보를 찾아보고, 이상기온 경고가 연속 2일 발생했다면 사전에 철저히 대비한다.

 

▷저온·서리 피해경감 시설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점검=봄철 저온 발생이 잦은 지역의 과수원에서는 미세 살수장치, 방상팬 등 피해경감 시설 점검을 마쳐야 한다. 연소 자재를 태워 과수원 내부 온도를 높이는 연소법을 활용할 농가에서는 미리 연소 자재를 준비하고, 화재 예방 안전 관리 요령을 충분히 익힌다.

 

▷저온 대비 배, 사과 인공수분 요령 미리 숙지=배꽃이 핀 시기에 저온 경보가 발령하거나 비 예보가 있으면 인공수분 작업을 서두르고 열매솎기 일정을 늦춰 착과량을 최대한 확보한다.

 

배꽃보다 늦게 피는 사과꽃은 중심에 있는 꽃(중심화)보다는 가지 옆에 있는 꽃(측화)이 저온에 강한 편이다. 사과꽃이 피어있는 동안 저온이 우려되면 측화에도 인공수분을 한다. 꽃가루 운반 곤충은 인공수분 실시 7~10일 전에 과수원에 투입한다. 이때 다른 꽃은 제거해 원활한 수분 활동을 돕는다.

 

이 밖에도 과수원 바닥의 잡초를 제거해 지열을 확보한다. 과수화상병 1차 방제 시기에 맞춰 요소 0.3%(1.5kg/500L)와 붕산 0.1%(0.5kg/500L)를 섞어 살포하면 과수의 내한성을 높일 수 있다.

 

배 영양제 살포 적기는 ‘발아기~발아기와 전엽기 사이’다. 권역별로 남부(전남 나주시) 지역 3월 22일, 중부(충남 천안시) 지역 3월 25일, 북부(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지역은 3월 30일까지 영양제 살포를 마치도록 권장한다.

 

사과 영양제 살포 적기는 ‘발아기~녹색기’이다. 발아 시작 시기는 남부(경남 거창군) 지역 3월 22~24일, 중부(충북 충주시) 지역 3월 26~28일, 북부(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지역은 4월 12~14일경으로 예측된다.

 

농촌진흥청 권철희 농촌지원국장은 “‘농업 기상재해 조기 경보시스템’에 등록된 농가를 대상으로 기상 정보와 품목별 관리 요령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영농현장에서도 기상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저온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관리 요령을 실천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