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기획특집 ] 100년 가업을 잇는 농업 파수꾼!

2024.01.01 06:00:00

소통과 신뢰로 지역사회와 함께 3대째 가업을 잇다…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토양과 기후 등 좋은 재배환경과 성실한 농부의 땀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효과 좋은 농자재가 투입되면 더욱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수확할 수 있다. 본지는 2024년 특집으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농자재 제조사와 유통의 한 축을 책임지고 있는 농자재시판 중 대를 이어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고 귀감이 되는 우수 업체들을 만나 소개하고자 한다.

 

 

 

 

경북 문경시에 자리한 새재농자재상사 박영주 대표는 지역 농업인과 소통을 바탕으로 3대째 우수한 품질의 농자재를 공급하며 가업으로 잇고 있다. 특히 다양한 사회 활동과 봉사를 통해 공헌함으로써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어떤 단체든 소통단합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인정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소통과 신뢰로 3대째 100년 가업을 잇다
박영주 대표는 대구농림학교를 졸업하신 선친(박철순. 1928년생)이 문경시 마성면 단위농협조합장을 역임 후 1975년부터 시작하신 마성농약사(현 새재농자재상사)를 물려받기 위해 충북대학교를 마치고 1991년부터 가업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농업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경북대학교 농학석사학위를 이수하기도 했다. 


또한 아들인 박희준(1988년생) 역시 대구대학교 농화학과를 졸업하고 작물보호제 제조회사 마케팅부서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박영주 대표에게 다년간 사업을 전수받아 가업을 잇고 있다. 현재는 아들 박희준 대표도 4년전 독립해 문경에서 새재농약자재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다.


박영주 대표는 “어려서부터 선친의 사업을 보고 자라면서 농자재 유통업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며 “유통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업인과의 소통과 신뢰가 중요하다고 배웠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이익 우선이 아니라 좋은 제품을 정직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처방의 과학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농업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박영주 대표는 선친 때부터 50년째 가업을 이어 오면서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지역 농업인과 소통하며, 지역 특성과 작물에 맞는 적합 처방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처음으로 오미자 특구에 맞는 방제력을 보급했으며, 일반적으로 통용되어 오던 사과 방제력도 토양, 기후, 수질 등 지역 특성에 맞게 수정해 보급함으로써 효율적인 방제를 통해 농가 경영비를 절감시키기는 역할을 주도하기도 했다.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인정과 상호신뢰 바탕
박영주 대표는 “농자재 유통업은 단순히 물건을 매입하고 판매하는 업이 아니다”라며, “지역 특성과 작물에 맞는 적합한 처방을 위해 제조회사는 물론 농업인과의 소통을 통해 최적의 재배력을 만들고 이를 통해 유통인은 물론 농업인과 제조회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자재 유통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조회사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인정과 상호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박영주 대표는 작물보호제는 물론 종자·비료·농기구 등 취급하고 있는 농자재 제조회사와 지역 특성과 작물에 맞는 재배력을 만들기 위해 늘 소통하고 있다. 또한 마을 간담회와 작목반 간담회 등 농업인과 소통할 수 있는 곳은 언제든 참여하고 수시로 지역 농업인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기술 전파에 힘쓰고 있다.


박영주 대표는 현재 소속하고 있는 (사)전국작물보호제유통협회에서도 회원의 권익 보호와 협회 발전을 위해 발로 뛰고 소통하며 협회와 회원을 이어주는 역할에 땀 흘리고 있다. 특히 협회 문경지회장을 시작으로 도지부장을 거쳐 중앙회 임원까지 자연스럽게 중책을 맡음으로써 이러한 노력 및 활동을 인정받으며 역할을 확대해 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통과 단합
박영주 대표는 회원들의 권익 보호와 협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관내 관공서와의 유대관계 형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일례로 지부행사에 도지사를 초청해 참석시킴으로써 회원들의 위상을 높이고, 국회의원을 비롯해 도의회 의장, 시장, 군수 및 도·시의원의 행사 참여로 정부 행정기관의 농정 관계자들이 협회에 대해 인지하고 관심을 높임으로써 회원들의 지역 사업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다.


박영주 대표는 “어떤 단체든 소통과 단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인정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부장 시절에는 회원들의 자긍심 고취와 단합을 위한 방편으로 지부단합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수시로 세미나를 개최해 업계 및 시장 동향을 전달해 왔다”며 “도청은 물론 시·군청과 소통하며 회원 권익 보호와 위상을 높이고 지역 보조사업 참여를 실천해 왔다”고 덧붙였다.


실제 박영주 대표는 문경지회장 시절부터 문경지회원들과 함께 문경시로부터 창고와 사무실을 보조받아 문경작물보호제협동조합을 설립했으며, △화상병 약제 입찰, △구제역 예방 생석회 공급, △돌발 병해충 방제약제 공급 등 문경시 보조사업에 지회원의 참여를 실현하기도 했다.

 

이후 대구·경북지부장 시절에도 회원들과 함께 경상북도와 문경시의 지원을 받아 문경육묘영농조합을 설립해 국비 보조로 약 1,983㎡(600평) 규모의 육묘장을 건립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문경시와 함께 고추육묘대 지원사업을 통해 반값 고추모종을 공급함으로써 지역 농업인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유통인
박영주 대표는 “향후 고추와 지역 농산물의 계약재배를 통해 농업인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수확한 농산물은 문경새재를 비롯한 관광지와 고속도로 휴게소, 지역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영주 대표는 사업 이외에도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과 역사를 통해 명문으로 자리매김한 문창고등학교 동창회장과 장학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사회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다.


박영주 대표가 (사)작물보호제유통협회 지회장, 지부장, 중앙회 임원 등을 거치면서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농촌진흥청장상, 중소기업중앙회장상, 도지사표창 등 다수의 수상 경력으로도 대변되고 있다.


3대째 가업을 이어갈 박영주 대표의 아들 박희준 대표는 “유통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할아버지 때부터 지역사회를 지키며 가업을 이어오신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며 “아버지의 철학을 이어받아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농업인은 물론 제조회사 및 지역 관계 기관과도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향후 100년 기업으로 지속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기업의 평균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S&P 500대 기업의 평균 수명은 1935년 90년에서 점차 짧아져 2015년에는 25년으로 크게 줄었고, 2025년에는 18년으로 더욱 짧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가 지난해 1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평균 수명이 1958년 기준 61년에서 2027년에는 12년여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듯 하나의 업을 대를 이어서 지키고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은 쉬운 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도 아닐 것이다. 3대째 나름의 철학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박영주, 박희준 부자와 같이 많은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100년을 넘어 지속 발전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