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플랜, 베트남 고품질 벼재배 조성 국가 프로젝트 박차

2023.12.14 17:35:30

수도분얼기술 지원, 2030년까지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및 국립농업진흥청 사절단 내방

 

㈜바이오플랜(대표이사 유승권)이 베트남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되고 있는 고품질 벼재배 확대 민관협력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NARD)와 국립농업진흥청(National Agriculture Extension Center. NAEC) 사절단이 지난 12월 5일부터 9일까지 4박 5일의 일정으로 ㈜바이오플랜 보은 공장을 방문했다.
이번에 방문한 베트남 사절단은 국립농업진흥청(NAEC)의 닥터 르 꽉 탄(Dr. Le Quoc Thanh) 청장 외 국장급 관계자와 농업농촌개발부(NARD) 책임자 등 10여명으로 구성됐다.


㈜바이오플랜 유승권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 생산 현장의 어려움은 이미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과 함께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인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사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베트남 농업은 물론 세계 식량부족 및 기아 문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 닥터 르 꽉 탄 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베트남 정부는 그 어느 시기보다 농업 발전에 힘쓰고 있다”며 “특히 해외 선진 농업기술의 도입과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플랜 제품의 우수성은 이미 지난 베트남 현지 시험을 통해 검증했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하루빨리 베트남 농업 현장에 ㈜바이오플랜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이 적용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과 고품질 벼재배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바이오플랜은 이번 베트남 사절단 방문에 앞서 지난 9월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의 초청으로 베트남 껀터시를 방문해 고품질 벼재배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은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NARD) 산하의 정부기관으로 농촌지도보급 서비스를 통해 농업 생산성 증진, 농업구조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업무 분야는 △육성 및 교육(Fostering and training), △정보전달 및 커뮤니케이션(Deliver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모델 구축 및 복제(Building model and replication), △컨설팅 및 지도서비스 제공(Consulting and providing extension  service), △국제농업지도협력사업(Cooperating for international agricultural extension) 등이다.


㈜바이오플랜은 이번에 방문한 베트남 사절단에게 ‘수도분얼기술’ 등 자사의 벼재배 기술 소개 및 베트남 국가 프로젝트인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사업에 대한 제안 설명과 함께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벼재배 기술을 소개한 유성열 매니저는 “㈜바이오플랜의 ‘수도분얼기술’, ‘자가수분기술’ 등과 탄소중립의 핵심기술은 식물생리활성기술”이라며, “이를 통해 고품질 벼 생산은 물론, 농약 및 비료의 사용량과 관개수를 30% 이상 절감함으로써 농업분야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닥터 르 꽉 탄 청장은 ”㈜바이오플랜의 제품과 기술을 베트남 벼재배 현장에 시험 적용한 결과 고품질 쌀 생산량 14% 증가와 함께 화학비료 절감 등을 통해 탄소절감에 대한 효과도 확인했다“며 ”㈜바이오플랜의 첨단기술과 제품 적용을 통해 베트남 농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오플랜 주요시설 및 생산라인 견학
충북 관내 선진시설 및 도농업기술원 방문

 

베트남 사절단은 ㈜바이오플랜의 주요시설 및 자동화 생산라인을 견학하고 ㈜바이오플랜 복합센터에서 최재형 보은군수와 최부림 보은군의회의장 등과 함께 오찬 행사를 통해 보은군 농업에 대한 소개 시간을 가졌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바이오플랜은 지난 2015년 보은군으로 이전해 농업 발전은 물론 지역 발전에도 헌신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며” “특히 혁신적인 기술력과 탁월한 제품력으로 미래농업발전에 기여함으로써 다수의 정부 표창을 수상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과의 협업을 통해 국가 프로젝트인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사업의 성공적 목표 달성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찬 행사에 이어 베트남 사절단은 오창 RPC(청원생명농협쌀조합 공동사업법인)와 충북도농업기술원을 방문해 국내 농업기술의 소개와 함께 조직배양실, 농업과학관, 곤충연구소 등의 선진시설을 견학했다.


이 자리에는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과 충청북도 민영완 농정국장 등이 함께 참석해 ㈜바이오플랜의 글로벌 벼재배 기술 도입을 위한 베트남 국가 프로젝트 시행을 앞두고 한-베트남 우호 증진 및 충청북도의 다양한 지원과 함께 도내 기업의 해외시장진출 확대를 모색했다.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번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과 ㈜바이오플랜이 기술을 공유하고 협업하게 된 것을 매우 환영한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베트남-충북경제자유구역-㈜바이오플랜, 3자가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플랜의 벼재배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은 이미 도내 농업 생산 현장에서 직접 보고 실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민영완 농정국장은 “㈜바이오플랜과의 협업을 통해 국가 프로젝트인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사업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며 “특히 세계 3대 쌀 생산국의 지위 유지는 물론 고품질 쌀 생산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발전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방문을 계기로 ㈜바이오플랜과의 고품질 벼재배 프로젝트 이외에도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닥터 르 꽉 탄 청장은 ”한-베트남 우호 협력관계를 통해 이미 베트남 농업 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을 받았고 성과도 얻고 있다“며 ”이번 ㈜바이오플랜과의 협업을 통해 더 많은 교류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국립농업진흥청(NAEC)은 ㈜바이오플랜의 수도분얼기술을 지원받아 베트남 전체 벼재배 면적 724만헥타르(ha) 중 54%가 위치한 남부지역의 메콩 삼각주를 중심으로 2030년까지 고품질 벼재배 면적을 100만ha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절단 방문 결과를 농업농촌개발부(NARD) 장관에게 보고하고, 2024년부터 ‘고품질 벼재배 면적 100만ha 조성’ 사업의 시작으로 18만ha 면적에 ㈜바이오플랜의 제품 및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바이오플랜 유승권 대표는 지난 11월 27일, 제26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는 ㈜바이오플랜이 보유한 식물생리활성기술로 개발된 ‘엑토신’, ‘엑토신냉해플러스’, ‘조피박사’ 등의 공급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심각해지고 있는 냉해, 조피증상 등을 예방함으로써 과수의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통해 과수재배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으로 농산물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크게 인정받았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