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딧물, 광합성 억제·바이러스 전파 ‘이중苦’ 유발

2023.05.19 10:32:05

(주)경농 ‘팡파레’, 곤충행동 제어하는 IBR계 약제
美 연구소서 ‘프로큐어’ 흡즙억제 효과 확인

 

진딧물은 해마다 농가의 피해 원인으로 빠지지 않는 대표 해충이다. 진딧물은 작물을 흡즙하는 과정에서 당분이 많은 감로(배설물)를 지속 분비하는데, 감로는 광합성을 저해해 작물의 생육에 큰 피해를 준다. 또한 감로를 먹기 위해 개미들이 모여들거나, 감로 자체가 각종 곰팡이의 서식처가 돼 그을음병을 유발하는 등의 문제도 발생한다. 이로인해  작물의 생육이 불량해지고 상품성 또한 저하된다. 더 큰 문제는 진딧물이 각종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방식으로 식물에 이중으로 피해를 준다는 것이다. 진딧물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계통이 다른 진딧물 전문약을 잘 선택해 밀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팡파레, 저항성 진딧물에도 탁월한 효과

㈜경농의 ‘팡파레’는 곤충의 행동을 제어하는 IBR계 약제로 진딧물과 담배‧온실가루이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특히 진딧물 등 반시목 해충에 효과적인데, 기존 계통의 살충제에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탁월한 침달성으로 잎 뒷면의 진딧물까지 방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곤충의 흡즙 행동을 빠르게 정지시켜 보행 및 비상(飛翔) 행동을 제어한다. 마치 망치로 무릎을 친 것처럼 다리가 펴져서 곤충이 활동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곤충의 작물 이탈을 유도해 작물을 깨끗하게 만든다. 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벌레 발생 초기인 5월 상순이나 밀도가 높아지는 6월 상순에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프로큐어, 진딧물 98% 이상 방제

프로큐어는 곤충의 근육을 마비시켜 치사시키는 작용을 한다. 해충이 약제를 섭식하거나 약제에 접촉하면 섭식이 빠르게 억제되기 때문에 작물의 피해도 최소화된다.

침달성 및 침투이행성도 우수해 잎 뒤뿐 아니라 작물 속잎까지 방제한다. 프로큐어를 줄기 또는 잎꼭지 표면에 처리하면 약제가 조직으로 침투해 잎 상단 위로 이동한 뒤 다시 인근의 잎으로 옮겨 가는 등 약제 도달 범위가 확대되며 해충방제 가능성도 높아진다. 자체 시험 결과 프로큐어 처리군에서 진딧물이 98% 이상 방제됐다. 작용 범위도 넓다. 진딧물류 외에도 나방류와 굴파리, 총채벌레류를 동시에 방제한다. 알과 유·약충, 성충 등 해충의 모든 성장단계에 영향을 미쳐 해충 밀도를 크게 낮춰주는 것도 강점이다. 또한 잔효성이 우수하고 기존 살충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해충에 효과적이다.

 

美 연구기관서 방제 효과 입증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 프로큐어의 효과가 또 한 번 입증됐다. 기관은 두 개의 토마토 시험군에 하나는 프로큐어를 다른 하나에는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은 후 담배가루이 약충이 형광염료로 염색된 토마토 잎을 흡즙하도록 했다. 그 결과 프로큐어 처리군 약충의 소화기관에서는 형광물질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약충이 토마토 잎을 전혀 흡즙하지 못했음을 나타낸다. 반면 무처리군의 토마토 잎을 흡즙한 약충에서는 형광물질이 대량으로 발견됐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