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완효성 비료를 개발한 ㈜조비(대표이사 이승연)가 2023년 새로운 제품을 선보여 많은 농업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고의 완효성 제조기술 적용
단번에올코팅&단번에올코팅S
㈜조비의 대표 완효성 비료인 ‘단한번’비료가 또 한 번 업그레이드를 거쳤다. 바로 ‘단번에올코팅’과 ‘단번에올코팅S’이다. ‘단번에올코팅’&‘단번에올코팅S’비료는 국내 최고의 완효성 제조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보다 정교한 비료 용출효과는 물론이고 질소, 인산, 칼륨을 100% 코팅한 비료로 입자가 균일하고 단단해 벼 측조시비 등 기계살포에 최적화 된 품질을 자랑한다. 1회 시비로도 비료 효과가 생육 후기까지 지속되어 웃거름 비료를 생략하는 등 관리 비용 및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시켜 주는 생력형 제품이다. 높은 양분 이용 효율로 양분의 유실이 낮아 토양 및 수질의 환경오염을 줄여주고, 생육 시기별 최적의 양분 공급으로 도복 경감 및 수량 안정화 등 품질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히 이앙 초기 양분 용출을 조절해 조류 발생 감소 등 깨끗한 포장 환경을 조성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단번에올코팅S’는 생육기간이 짧은 조생종과 이모작 벼, 저온지대 (산간, 경기북부, 강원 등)벼의 생육단계에 맞춰 설계된 비료이다.
기능성 성분 함유로 다방면 활용
단한번OK&단한번 샤인머스캣
‘단한번OK’는 비효가 3~4개월간 지속되는 완효성 비료로 작기가 긴 모든 작물에 적용 가능하며, 연속착과 작물의 비절 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기능성 성분인 NS는 부식질, 부식산, 유기물이 최적의 비율로 조합된 유기농업자재이다. 부식질 및 부식산의 작용으로 토양 입단화에 도움을 주며, 토양 공극 증대, 수분 이동 및 뿌리 발달에 방해되는 경반층을 해소시켜 준다.
이러한 종합적인 토양개량 효과는 보비력을 증가시켜 뿌리의 생육 및 활력을 강화해 강한 세력을 지원하며 잎, 줄기, 뿌리 등 영양기관과 꽃, 종자, 과실 등 생식기관의 균형적인 생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필수 3요소(질소, 인산, 칼륨)외 다량요소인 고토, 미량요소인 붕소, 망간, 몰리브덴, 구연, 아연이 함유되어 각종 생리장해 해소를 해주는 역할을 겸비했다.
또한 ‘단한번OK 샤인머스캣’은 샤인머스켓 전용 비료로 고품질 포도재배에 적합한 비료 효과와 시설재배지의 토양 개량에 영향을 주는 NS(유기농업자재)함유로 샤인머스켓을 비롯한 모든 포도 품종에 적용 가능한 완효성 비료이다. 또한 토양 개량의 효과로 생육 및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단한번OK 샤인머스캣’비료에는 포도 생리장해 예방에 도움을 주는 미량요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포도 전문 비료로 사용이 기대된다.
상품성 강화, 다양한 작물에 적용가능
PCA성분 함유된, 미래로뿌리왕
‘미래로뿌리왕’은 질소, 인산, 칼륨이 모두 한 개의 입자에 조립된 단립자 비료로 기능성 성분 PCA가 함유되어 있다. PCA는 생분해성 및 수용해성이 높은 특수 고분자 아미노산으로 식물 생장 증진과 뿌리 발근을 강화시켜 양분 흡수율 증대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보인다. 양이온 치환능력(CEC)향상으로 비료성분의 유실이 적고 비료효과가 오래 지속되는데 도움을 준다. 작물의 비료 이용 효율을 개선시켜 토양 내 불용화 된 인산 흡수 증진을 유도하고 토양 입단화에 도움을 주어 비료 절감효과와 토양개선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황산칼륨(유황)은 작물의 품질향상, 저장성 증진, 신선도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고함량의 붕소는 암모니아태 질소, 칼륨, 칼슘의 흡수를 도우며, 세포의 분열과 화분 수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마늘, 양파, 감자, 고추 등 거의 모든 원예작물에 적용이 가능하며 PCA성분 함유로 뿌리 생육을 강화시켜 연작장해, 생육불량 토양에서 사용한다면 기존 대비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