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의 모든 생육기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씨스트 선충’Ⅱ

2022.09.15 16:51:45

사탕무우 재배지에서 10~70% 수량 감소 초래

최근 강원도 지역의 고랭지 채소 재배단지에서 씨스트선충이 발생하여 막대한 해를 끼치고 있다.

지난 호에 이어 식물기생선충 중 씨스트선충에 대해 알아보자.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우리나라에 기록된 씨스트선충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콩씨스트선충(콩에서 발견), 벼씨스트선충(벼에서 발견), 왕벼씨스트선충(벼에서 발견), 쑥씨스트선충(쑥에서 발견), 대나무씨스트선충(대나무에서 발견), 선인장씨스트선충(게발선인장에서 발견), 사과둥근선충(사과에서 발견), 팔공오리선충(물푸레나무에서 발견) 등이 발견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탕무우씨스트선충과 클로버씨스트선충이 고랭지 배추재배지에 발생하여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정기자 강원도 태백 고랭지 배추 재배단지에 발생하고 있는 씨스트선충은?
추박사 2010년대 초부터 사탕무우씨스트선충(Heterodera schachtii)과 클로버씨스트선충(H. trifolii)이 발생하여 배추 생산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기자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추박사 사탕무우 재배지에서 10%-70%의 수량 감소를 초래하는 중요한 선충이다. 50여 이상의 국가에서 피해를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강원도 태백지역의 고랭지 배추 재배지에서 첫 발생이 확인된 이래 삼척, 정선, 강릉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피해면적도 3만 5천평 정도이던 것이 현재는 90만평 이상의 재배지에서 피해를 받고 있다. 강원도 고랭지 재배면적의 약 17%가 사탕무우씨스트선충과 클로버씨스트선충의 피해를 받고 있다.

 

정기자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이 가해하는 식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추박사 200여종 이상의 식물을 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아주과 식물과 배추과 식물의 80%가 주요 기주이다. 배추, 양배추, 사탕무우, 무, 열무, 유채, 청경채, 케일, 겨자, 브로콜리 등의 주요 작물이 많은 해를 받고 있다, 지치과와 바늘꽃과 식물 등도 가해한다.

 

정기자 우리나라의 주요 재배작물 중 사탕무우씨스트선충에 대해 안전한 작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추박사 사탕무우씨스트선충으로부터 안전한 재배작물의 예로 당근, 도라지, 더덕, 시금치, 상추, 오이, 참외, 수박, 들깨, 파, 양파, 부추, 가지, 고추, 토마토, 감자 등이 있다.


정기자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의 전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추박사 농기구, 농기계(트랙터 등), 운반 차량, 포대 등 운반 용기, 작업자, 동물, 관수, 토양, 감염식물 등에 의하여 전파된다. 심지어 작업자의 신발이나 옷에 묻어서 전파되기도 한다.

 

정기자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의 토양 내 분포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주로 5-25cm 깊이에서 발견된다. 때로는 60cm 깊이에서도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식물 뿌리의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기자 기주식물의 특정한 생육기에만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이 가해하나?
추박사 작물의 모든 생육기에 피해를 준다. 처음에는 팻취형으로 피해를 주다가 점차 확산한다. 식물은 생장을 멈추고 지상부의 잎은 시들며 황변한다. 수량은 감소한다. 어린 식물은 죽게 되고 살아 있는 식물체의 수는 감소한다.

 

정기자 기주식물의 특정한 생육기에만 사탕무우씨스트선충이 가해하나?
추박사 작물의 모든 생육기에 피해를 준다. 처음에는 팻취형으로 피해를 주다가 점차 확산한다. 식물은 생장을 멈추고 지상부의 잎은 시들며 황변한다. 수량은 감소한다. 어린 식물은 죽게 되고 살아 있는 식물체의 수는 감소한다.

 

정기자 일반적으로 씨스트선충은 어떻게 번식하는가?
추박사 암수교미로 번식한다. 암컷의 음문은 몸 끝에 있고 항문은 배부 끝 부위에 있다. 수컷은 실모양이고 암컷에 유인되어 교미한다. 알은 대부분 몸 안에 있고 일부는 음문에서 젤라틴 물질을 만들어 그 속에 산란한다.  



정남준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