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선충의 피해와 일생

2022.07.15 11:50:41

선충이 침입하면 거대세포가 만들어지고
뿌리는 이상 비대하여 크고 작은 혹을 형성

 

 

이번 호에는 몇몇 사진으로 뿌리혹선충의 피해와 일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뿌리혹선충의 피해를 받은 식물의 뿌리는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가?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선충이 침입하면 거대세포가 만들어지고 뿌리는 이상 비대하여 크고 작은 혹을 형성한다.

고구마뿌리혹선충은 뿌리에 혹 덩어리를 만들기도 한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의 한살이를 그림으로 나타낸다면?
추박사 체세포분열로 발육한 1령충은 알 속에서 탈피한다. 그리고 2령충으로 탈출하여 기주식물의 뿌리에 침입한다. 계속 먹이활동을 하면서 3령충, 4령충, 암수 성충으로 발육한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의 암컷 성충과 회음부는 어떻게 생겼나?
추박사 2령충과 수컷 성충은 실모양이지만 암컷 성충은 서양배 모양이다. 구침부가 있는 앞부분은 가늘고 뾰족하며 후부는 둥글다. 
후부의 둥근 부분에 회음부가 있다. 둥근 부분을 잘라 회음부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였을 때 가로의 입 모양은 음문이고 구멍으로 보이는 부분은 항문이다. 
항문 위 꼬리 끝부분의 양쪽에 있는 점 모양은 측미선구이다. 이들을 둘러싸고 물결(지문)무늬가 있다. 종에 따라 회음부의 모양에 특징이 있어 분류에 이용된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의 회음부는 어떻게 취하고 관찰하는가?
추박사 단계별로 알아보는 게 좋겠다. 
첫째, 뿌리혹선충에 기생당한 기주식물의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후 자르고 찢어 암컷을 취하거나 씻은 뿌리를 믹서에 갈아 암컷을 취한다. 하얀 색깔과 서양배 모양의 투명체로 인해 뿌리 부유물과 암컷은 쉽게 구분된다. 
둘째, 암컷을 투명 유리판의 45% 락틱산에 옮겨 해부현미경하에서 후부를 해부용 메스로 자른다. 
셋째, 몸속의 내용물을 없앤다. 넷째, 회음부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주변을 적당히 자르고 다듬는다. 
다섯째, 마이크로 슬라이드에 글리세린 한 방울을 떨어뜨리고 다듬은 회음부를 옮겨 바닥에 가지런하게 정리한다. 그리고 커버글라스를 덮고 글리실로 봉한다. 여섯째, 표본을 높은 배율의 현미경으로 옮겨 관찰한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